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김종인 80년 국보위 전력 공개사과 "광주분들에게 굉장히 죄송"

by

김종인 공개사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이 80년 신군부가 주도한 국보위 참여 경력에 대해 공개 사과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27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전문성 때문에 국보위에 참여했지만 그 전력이 광주분들에게 정서적인 문제를 야기시켰다"면서 "굉장히 죄송하다"고 말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5.18 민주화 운동 덕분에 대한민국이 민주주의 국가로 탈바꿈할 수 있었다"면서 "그 정신을 받들어 더 많은 민주주의 실현으로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김종인 위원장의 사과는 국민의당에서 제기된 국보위 전력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한상진 위원장은 18일 당 회의에서 김종인 위원장을 향해 "전두환 정권의 국보위에 참여했던 인사로서 다른 대통령에 대한 평가도 해주시길 요청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이 전날 "이 전 대통령은 3선 개헌을 했다. 맹목적으로 국부라는 호칭을 붙일 수 없다"고 한 데 대해 반박하는 과정에서 한 말이다.

한 위원장은 "가장 많은 정권에 참여한 기록을 갖고 있는 김 위원장이 이 전 대통령 '국부' 발언을 비판했다"며 "과거의 통념에서 한 발짝도 나가지 못한 입장을 공개했다"고 공격했다. <스포츠조선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