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포체티노 감독은 한 시즌 만에 첼시와 결별했다. 첼시는 이날 포체티노 감독과의 계약 해지를 발표했다. 포체티노 감독은 지난해 7월 첼시의 지휘봉을 잡았다. 계약기간은 2년이었다. 1년 연장 옵션이 포함됐다.
Advertisement
포체티노 감독은 토드 보엘리 구단주와 엇박자를 냈다. 보엘리는 2022년 4월 첼시를 인수한 후 선수 영입 자금으로 10억파운드(약 1조7000억원)를 넘게 투자했다.
Advertisement
포체티노 감독은 분투했지만 성에 차지 않았다. 그는 "첼시 역사의 일부가 될 수 있도록 기회를 줘 감사드린다. 이 클럽은 이제 몇 년간 EPL과 유럽 무대에서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아르헨티나 출신인 포체티노 감독은 스페인 에스파뇰에서 지도력을 인정받아 2013년 1월 사우스햄튼 사령탑에 오르며 잉글랜드 축구와 만났다. 그는 2014년 5월 토트넘으로 둥지를 옮겼다. 그는 2019년 11월까지 5년6개월간 토트넘을 지휘했다. 비록 정상 등극에는 실패했지만 2018~2019시즌에는 토트넘을 유럽챔피언스리그(UCL) 결승 진출로 이끌며 최고의 환희를 누렸다.
그리고 "포체티노는 어린 선수들을 활용하는 이점을 이해하고 있다. 그는 팀을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며 환상적인 지도자"라고 평가했다. 그해 퍼거슨 감독은 포체티노 감독과 점심을 함께한 장면이 포착됐다.
포체티노 감독은 당시 "퍼거슨 감독은 축구와 인생에 있어서 환상적인 역사를 가지고 있다. 우리 모두가 배울 수 있는 지도자"라며 "내게는 꿈이 이루어진 것"이라고 감격해 했다.
맨유는 올 시즌 EPL에서 8위에 그쳤고, 마지막 남은 맨시티와의 FA컵에서 우승하지 못하면 텐 하흐 감독의 경질이 유력하다. 맨유는 2022년 텐 하흐 감독을 선임하기 전 포체티노 감독과도 협상한 바 있다.
김성원 기자 newsme@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