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백반증의 원인으로는 자가면역설, 자신의 면역세포가 자신의 멜라닌 세포를 파괴하는 것, 신경체액설, 비정상적인 신경세포가 화학물질을 분비하여 멜라닌세포에 손상을 주는 것, 멜라닌세포 자가파괴설, 멜라닌세포가 스스로 자살하는 것 등등 의 가설이 대두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백반증 발생에 대한 정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다.
Advertisement
인천오라클피부과 구월점의 이현숙 원장은 "백반증은 자연 치유되는 질환이 아니므로 방치하면 평생 지속될 수 있고 조기에 발견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하며 증상이나 형태에 따라 치료반응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한다.
Advertisement
단파장자외선치료는 311nm의 자외선B 파장만을 조사하는 방법으로 특히 백반증이 전신적으로 넓게 퍼져 있는 경우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보통 1주일에 2회씩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이 치료는 매우 안전하여 임산부나 소아도 치료가 가능하다.
Advertisement
백반증환자들이 평소 생활속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나 예방, 관리할 수 있는 방법
끝으로 이현숙 원장은 "제일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마음 가짐입니다"라며 "백반증은 절대로 남에게 옮기거나 전신건강에 해를 주는 병이 아니다. 그러나 사회적 편견과 미적 기준 때문에 정신적으로 매우 힘든 질환이다. 백반증은 쉽게 치료할 수 있는 질환은 아니지만 꾸준히 치료하면 치유가 가능하므로 포기하지 않는 끈기와 치유에 대한 믿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