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늘어난 코재수술, 수술 전후 유의사항은?

by
눈 성형과 함께 가장 많은 수요를 자랑하는 것이 바로 코성형이다. 코는 얼굴의 중심에 있어 사람의 이미지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간단한 교정만으로도 이미지 개선 효과가 커지기 때문에 코성형은 만족도가 매우 높은 성형법이기도 하다.

Advertisement
하지만 시술이 잦아진 만큼, 부작용 발생에 대한 위험성 또한 높아지고 있어 수술 전 주의가 당부된다. 실제 성형외과들에 따르면 코 성형을 문의하는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재수술에 대한 문제를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코재수술은 일차적인 코성형 후 미용적이나 기능적으로 불만족스럽거나, 염증이나 구축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하여 다시 수술하는 경우를 말한다. 증상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되는데, 주로 보형물로 인한 부작용의 경우 이를 제거하고 자가조직 등 더 안전한 재료를 이용하는 방식이 적용된다.

Advertisement
특히 지속된 염증으로 인해 코 주변조직이나 코끝이 딱딱해지고 수축되면서 들려 올라가게 되는 구축의 경우라면 코안 흉조직의 유착을 완전히 풀어주고 올라간 코끝 피부조직을 충분히 내려준 후, 비중격 연골이나 가슴연골등을 이용하여 콧대와 코끝을 단단히 지지해 주어야 하고 얇아진 피부에는 적절한 진피나 지방이식이 동반되어야 한다.

수술 후에도 재구축을 방지할 수 있는 적절한 약물치료와 주사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또 코안절개법은 좁은 시야에도 좋은 결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미적측면의 기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 기존 코성형에 대한 흉터고민을 없앤 코재수술법이므로 알아두는 것이 좋다.

Advertisement
코재수술시기는 보통 1차 수술 후 5~6개월이 지난 시기가 좋지만, 염증이 생긴 경우에는 일단 보형물을 제거하고 염증이 완전히 가라앉은 것을 확인한 후 재수술을 받아야 한다. 간단히 콧대만 높인 경우 재수술은 수술 후 3개월 이내에도 가능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코재수술의 경우 코의 기능적인 문제와 미용적인 부분을 모두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수술 병원 선택 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재수술은 이비인후과와 성형외과의 협진을 통해 진료를 받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Advertisement
이비인후과와 연계하여 협진 시스템을 구축한 유니크성형외과 김승범 원장은, "코성형을 성형외과에서 받는 것은 맞지만, 콧속의 질환이나 문제를 정확하게 체크하려면 이비인후과 의사의 기능적인 진단도 필요하다"며, "협진 시스템에서는 코의 질환 문제와 비중격 연골 채취 등 구조적인 부분에 대해 훨씬 효과적이고 정확한 진료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술 전에는 코성형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통해 자연스럽고 예쁜 콧대를 계획해야 하며, 수술진행과 후 관리까지 담당 의료진의 체크가 필수다. 더욱이 재수술 시에는 신중한 선택을 하는 것이 좋으며, 무리한 교정은 또 다른 재수술을 부를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모양으로 안정성을 생각하여 시술받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Advertisement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