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솔로생활을 버티는 힘은 무엇일까?

by
Advertisement
솔로생활을 버티는 가장 큰 힘은 무엇일까?

Advertisement
"행복하지 않을 이유가 하나도 없습니다. 솔로라서 불행한 것이 아니고, 커플이라서 행복한 것이 아닙니다. 행복과 불행은 우리가 결정합니다." 얼마 전 방송된 무한도전 '쓸친소 페스티벌에 출연했던 김제동의 말이다. 솔로라서 꼭 불행한 것이 아님에도 그들을 괴롭히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결혼정보회사 듀오(대표 김혜정, www.duo.co.kr)가 미혼남녀 622명(여 313명, 남 309명)을 대상으로 '솔로생활을 버티는 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Advertisement
먼저 '솔로생활을 버티는 가장 큰 힘'은 남성 응답자의 경우 '새로운 인연을 만날 수 있는 기대감'(29.4%)이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온라인 게임'(14.9%), 3위는 '클럽 나이트 등에서 누리는 자유'(11.3%)로 나타났다. 반면 여성의 경우 '친구들과의 수다'(27.2%)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새로운 인연을 만날 수 있는 기대감'(22.7%), '난 혼자가 아냐! 내 친구 스마트 폰'(15.7%) 순으로 답했다.

'솔로들을 괴롭히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란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23.3%가 '괜히 외로워지는 밤'이라고 답했다. '크리스마스 등의 각종 이벤트 데이'(21.1%), '내가 못난 것처럼 느껴지는 자존감 상실'(13.8%)이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Advertisement
'오히려 솔로라서 행복한 점'은 전체 응답자의 24.8%가 '마음껏 누리는 클럽과 나이트 등의 유흥'을 꼽았다. 이어서 '새로운 이성을 마음껏 만날 수 있는 것에 대한 설렘'(21.7%), '눈치 안보고 친구들과 주말 약속 잡고 놀기'(20.6%) 순으로 답했다.

'연애 세포가 죽어 연애하기 어려워지는 솔로기간'을 묻는 질문에 남성의 경우 '솔로생활 1년 6개월 ~ 2년'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41.7%로 가장 많았으며, 여성의 경우 '솔로생활 2년 ~ 3년'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37.7%로 가장 많았다.

Advertisement
마지막으로 '솔로생활 청산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회사(학교) ? 집만 왔다 갔다 하지 않기'가(26.8%)를 가장 많이 꼽혔다. 이어서 '운동 등을 통한 몸매 가꾸기'(25.4%), '솔로인 친구들끼리 그만 몰려 다니기'(9%)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이명길 듀오 대표 연애코치는 "같은 솔로로 보이지만 언제든지 탈출이 가능한 자발적 솔로가 있는 반면 기회가 와도 탈출이 어렵거나, 기회조차 없는 비자발적 솔로도 있다"며, "행복한 솔로가 되기 위해서는 아이러니하게도 언제든지 솔로탈출이 가능하도록 자기관리가 필요하다"고 했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