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다음은 온라인 보험 가입이다. 온라인 자동차 보험은 구조적으로 오프라인 보험보다 가격이 낮다. 실제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보험은 15% 정도인 약 20만원 내외의 보험료 차이가 발생한다. 그러나 온-오프라인 자동차 보험 계약 과정에 대한 장단점이 있어, 소비자가 알맞게 선택해야 한다. 온라인 보험에 가입하려면 보험 가입신청 및 보험 설계를 스스로 해야할 정도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인터넷 접근이 어려운 고령층은 오프라인 보험설계가 더 편하고 익숙할 수 있다.
Advertisement
자동차의 안전창치인 에어백, ABS, 도난방지장치, 블랙박스 등이 있다면 반드시 보험회사에 알려야 한다. 이런 장치들이 있는 자동차는 보험료를 할인해 준다. 운전자 범위와 나이를 한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운전자를 가족(본인, 부모, 배우자, 자녀, 사위, 며느리) 한정으로 운전자한정특약을 가입하면 보험료의 10~20% 할인 받을 수 있다. 운전자 나이 제한도 할인 가능하다.
Advertisement
보험기간 만료 전에 재계약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자동차 보험이 만기된 후 1개월을 초과해 갱신할 경우 전 계약기간 동안 무사고였어도 할인혜택을 받을 수 없다. 또 보험계약 갱신은 가입 첫날 24시부터 효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미리 재계약을 안하면, 자칫 무보험 시간이 발생할 수 있다. 만약 그 시간에 사고가 나면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없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보험료 절약의 최우선은 바로 무사고 운전이다. 무사고 경력에 따라 보험료가 최대 70%까지 할인되기 때문이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