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엠블럼을 알면 클럽의 정체성이 보인다. '유럽 축구 엠블럼 사전' 출시

by
Advertisement
엠블럼의 구단의 상징이자 역사다.

Advertisement
100년이 넘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팀들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엠블럼에 주목해야 한다. 선수들의 가슴팍에 들어간 엠블럼은 그야말로 구단의 정신이자 상징이다. FC바르셀로나(스페인), 맨유, 아스널(이상 잉글랜드), 바이에른 뮌헨(독일) 등 세계 축구계를 이끌어가고 있는 명문구단들은 자신들의 갈망과 열정을 엠블럼에 고스란히 담아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팬 뿐만 아니라 유럽 현지 팬들 조차 엠블럼에 담긴 정확한 의미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지 못하고 있다.

엠블럼을 통해 구단의 역사와 문화를 설명하는 '유럽 축구 엠블럼 사전(보누스)'이 출간됐다. 축구전문매체에서 활동 중인 류 청 기자가 쓴 '유럽 축구 엠블럼 사전'은 유럽 7대 리그에 속한 최정상급 축구팀 70곳의 엠블럼을 모아 소개했다. 엠블럼을 매개로 그 안에 함축되어 있는 클럽의 정체성을 설명했다. 구단에 대한 기본 정보에서부터 엠블럼 속 상징과 기록으로 파악할 수 있는 팀의 역사와 문화까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정리했다.
박상경 기자 ppark@sportschosun.com
Advertisement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