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리 몸에 유익한 균을 일컫는 프로바이오틱스는 면역 세포의 70%가 들어있는 장을 튼튼하게 해 장 건강은 물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시장 규모가 급성장하고 있다.
Advertisement
락토바실러스 균은 체내에 들어가 주로 소장에서 역할을 하는 균으로 주로 면역 및 항균 물질 형성, 장내 세균 구성 정상화와 유해균 생성 억제 등의 효능이 있다.
Advertisement
특히 장 내 독소 제거 능력이 뛰어나다. 다른 균들에 비해 산과 담즙에 의해 덜 파괴된다.
Advertisement
지방, 단백질, 유제품 소화를 돕는 효소를 생성해 소화를 촉진시키며 장 내에서 비타민B군과 비타민K를 생성하기도 한다.
장 내 독성 물질을 감소시키고 면역 체계에 도움을 줘 아토피 및 알레르기와 같은 면역 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임상 논문이 꾸준히 보고 되고 있다.
비피더스균으로 불리는 비피도박테리움은 주로 대장에서 역할을 하는 균으로 대장균 증식 억제, 장 운동과 배변 활동 강화 등에 효능이 있다.
비피도박테리움 롱검은 장 내 유해균 억제 효과가 큰 균으로 설사, 장염, 과민성 대장증후군 개선에 도움이 되는 균이다. 장 운동과 배변 활동 강화 등에 효능이 있으며 대장에 비피도박테리움 롱검이 많은 아이는 알레르기 발병이 적다는 연구도 있다.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덤은 모유로 자란 아기의 대장에 주로 서식하는 유산균으로 항생물질을 생성해 유해균 사멸 능력이 우수하다.
LG생명과학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리튠의 프로바이오틱스 건강기능식품 '리튠 프로바이오 밸런스'는 한국인의 장에 최적화 배합시킨 10종의 종합 균주가 500억마리 들어있는 제품으로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도박테리움이 골고루 들어있어 장을 건강하게 만들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특히 캡슐 하나에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3백억마리,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135억마리, 비피도박테리움 롱검 5억마리를 포함해 유익균이 사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균과 유해균을 억제하는 균, 장 내 비타민을 생성하는 균 등이 다양하게 포함돼 있다.
LG생명과학 리튠 마케팅 담당자는 "최근 어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에 대한 고객들의 문의가 늘고 있다"며 "락토바실러스 균주와 비피도박테리움 균주가 함께 들어있는지 확인하는 것 이외에 유산균이 소화 과정에서 파괴되지 않고 장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유산균의 마리수가 많고 코팅 기술력이 적용된 제품인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