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빈혈을 없애기 위해서는 균형적인 식사를 통해 전신의 영양 상태가 개선되는 것을 우선으로 꼽는다. 영양장애는 월경과다나 철분 부족 등의 문제를 일으켜 빈혈을 쉽게 발생시키는데, 되도록 철분과 비타민B2, 양질의 단백질, 엽산 등을 충분히 보충할 것이 권장된다.
Advertisement
영양학적으로 균형이 깨져 있는 빈혈환자에게는 '슈퍼푸드, 완전식품'이라 불리는 스피루리나가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제 일본 의대 교수의 관찰결과에 따르면, 현대인이 부족되기 쉬운 미량 영양소가 스피루리나에 의해 충분히 보급됨으로써 저색소성 빈혈에 있어서 대부분 좋은 효과가 관찰됐다.
Advertisement
㈜이에스그룹은 스피루리나의 올바르고 간편한 섭취를 위해 지구스피루리나 엘-Ⅱ 스틱 제품을 출시해 선보이고 있다. 이 제품은 단백질 함량이 65% 이상에 8가지 필수아미노산과 각종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물질들을 함유하고 있으며, L-카르니틴이 첨가되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더욱 낮추는 역할을 한다. 게다가 영양소는 풍부하면서도 1회 분량 칼로리가 12.5kcal 밖에 되지 않아 체중관리가 필요한 분에게도 적절한 식품이다
Advertisement
한편, 빈혈을 개선하고자 시행하는 식이요법으로는 제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커피, 홍차, 녹차 등은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들에는 탄닌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장내에서 철분과 결합하여 탄닌철을 만들게 되며, 이 화합물은 물에 녹지 않아 흡수 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