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그러나 여전히 수술 후 부작용과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부족한 편이다. 라식, 라섹은 수술 후 곧바로 교정시력이 되는 것이 아니라 각막 회복과정을 거쳐 교정시력으로 회복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환자는 물론 수술한 병원에서 충분한 수술 후 관리가 이어지지 않는다면 교정시력 회복이 늦어지거나 혹은 안될 수도 있는 것은 물론 자칫 부작용까지 일으킬 수 있다.
Advertisement
강남 아이리움안과 최진영 원장은 "라식, 라섹수술은 최신 수술 장비 보유 여부와 집도의 실력도 중요하지만 병원의 수술 후 관리시스템 역시 이에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특히 환자의 눈에 대해 담당의료진이 전담하여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 환자의 수술 전 이력과 특이사항 수술과정 수술 후 회복상태 등을 담당의료진이 모두 파악하고 있어야 실시간으로 환자의 상태에 즉각 반응 할 수 있어 부작용 우려는 훨씬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Advertisement
최진영 원장은 "1:1 평생 케어 시스템은 의사들이 소견이 달라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하고 의료진의 책임감 고취는 물론 책임소재를 명확히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 특히 최 원장은 "이러한 1:1 평생 케어 시스템은 통해 환자는 회복 기간 동안 필요한 정보를 병원 측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고 정기적 검진으로 수술 후 눈 상태를 철저하게 관리 받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