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9일 밤 방송된 'SBS 스페셜'에서는 지난해 '끼니반란'으로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킨 이윤민 PD의 2014년의 화두 '몸짱반란-간헐적 운동에서 신체 리모델링까지'라는 제목으로 건강을 위한 운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Advertisement
세브란스 체크업 신체리모델링센터장 설준희 박사는 "불균형이 된 상태에서 근육을 강화시키면 불균형이 더 심해진다"며 무조건 하는 운동은 '독'과 같다고 지적했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 자신의 몸을 제대로 아는 게 우선이라는 것.
Advertisement
제작진은 '10×1 운동'에 대해 "일반인뿐만 아니라 당뇨, 비만 환자들도 실천할 수 있는 운동법으로 2형 당뇨 환자들이 2주간 실천한 결과 혈당량이 눈에 띄게 줄어든 걸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코어 근육'이란 허리와 골반 주변에 있는 20여개 이상의 근육들을 말하며 코어근육 운동법은 말 그대로 우리 몸의 핵심적이고 중심적인 부분을 단련하는 운동법이다.
실제로 연구결과에 따르면 10주 동안 '코어 근육' 운동을 한 남성들의 경우 요통을 겪을 가능성이 30% 이상 감소한다고 보고된 바 있다.
한편 코어 근육 운동법에는 스쿼트, 런지, 플랭크, 윗몸일으키기 등이 있다.
간헐적 운동에 네티즌들은 "간헐적 운동 효과가 배가 된다니", "간헐적 운동, 오늘부터 해봐야겠네", "간헐적 운동, 정말 좋은 것 같아", "간헐적 운동, 관절에 무리도 없을 것 같아", "간헐적 운동, 일반인에게도 좋은 운동", "간헐적 운동, 당뇨병과 비만 환자에 탁월하구나", "간헐적 운동, 정말 좋은 운동법인 것 같아", "간헐적 운동, 나도 이 운동 시작해야 되겠네", "간헐적 운동과 코어 근육 운동법 둘 다 해보면 좋을 듯" 등의 반응을 보였다.
<스포츠조선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