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난달 30일 방송된 MBC 다큐스페셜 '오늘도 피로한 당신, 번아웃'에서는 피로사회가 된 우리나라의 현주소를 되짚어봤다.
Advertisement
현대 사회의 탈진 증후군이나 연소 증후군을 뜻하는 신조어로, '번아웃 증후군'을 겪는 대표적인 직군은 간호사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간호사 70% 이상이 '번아웃 증후군'을 겪는데 이는 간호사는 환자를 돌보며 자기 일처럼 공감하게 되고, 돌보던 환자가 사망할 경우 스트레스는 극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dvertisement
이외에도 직장인들뿐만 아니라 자영업자, 주부, 학생들까지 '번아웃 증후군'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dvertisement
휴식을 뒤로한 채 일에 몰두하고 있는 한국사회이기 때문에 '번아웃 증후군'이 나타나는 것은 당연한 결과일 수밖에 없는 것이라는 이야기다.
"아침에 눈 뜰 때 자신이 근사하다는 마음이 드는가?", "기억력이 옛날 같지 않고 깜박깜박하는가?", "전에는 그냥 넘길 수 있던 일들이 요즘엔 짜증나고 화를 참지 못하게 되는가?",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가?", "이전에 즐거웠던 일들이 요즘은 무미건조하고 삶의 행복이 느껴지지 않는가?" 위 질문 중 2개 이상 해당된다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 봐야한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직장인 '번아웃 증후'군의 예방을 위해 취미생활 등과 심리적 공백을 메워 줄 다른 일에 몰두하는 것이 좋다고 권유하고 있다.
많은 네티즌들은 번아웃 증후군과 관련해 "번아웃 증후군, 저는 위 질문 중에 2가지 이상 되는데 그럼 저도 번아웃 증후군을 겪고 있다는 것인가요?", "번아웃 증후군, 직장인들의 85%면 정말 많은 숫자네요", "번아웃 증후군, 요즘 직장인들이 피곤하긴 한 것 같아요", "번아웃 증후군, 진짜 취미생활을 갖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네요"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스포츠조선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