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KB캐피탈, KB부동산신탁, KB인베스트먼트 등 KB금융그룹의 특화된 계열사를 적극 활용하여 금융지원 소외대상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Advertisement
KB저축은행은 서민금융 지원 확대를 위하여 KB착한대출로 대표되는 고객별 맞춤형 상품을 단계별로 확대하고 있으며, 최근 KB착한사장님대출 등 지역 밀착형 상품을 통해 소상공인까지 자금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Advertisement
KB금융그룹은 지식/기술 보유 기업에 대한 지원을 위해 인프라 구축과 관련하여 전담 지원 조직을 구축하고, IP펀드(지적재산 관련 펀드) 조성을 통해 금융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Advertisement
지식/기술금융 지원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앞장서고 있다. KB국민은행은 IP(지적재산)기반 금융지원 활성화를 위해 이공계 출신의 변리사 및 석/박사급 전문인력을 채용하는 등 전담 지원조직을 구축했으며 '창조경제 밸리' 내 벤처기업 밀착형 점포도 신설할 계획이다.
창업단계에서는 KB인베스트먼트가 지식/기술을 보유한 창업 초기 기업을 중심으로 400억원 규모의 지원펀드를 조성하였고,
성장단계에서는 기업 대상 GCC(Gulf만 인접 6개국)펀드를 통한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진출 연관투자 지원, KONEX(코스닥 상장요건 불충족 중소기업의 전용 주식시장)를 통한 유망 중소기업 대상 자금조달 지원, 회사채 발행이 어려운 영세 중소기업 대상 P-CBO(채권을 기초자산으로 신규 발행하는 자산담보부증권) 발행 지원을 통해 직접 자금조달 지원을 강화한다.
중소기업들 재기지원을 위해서는 KB국민은행과 창업투자회사, 미래창조과학부 등이 참여하는 '재기지원펀드' 를 조성하고 심사를 통해 선정된 기업이 재도전에 성공할 수 있도록 자금지원과 함께 전문 경영 컨설팅을 제공한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그룹 차원의 통합적ㆍ체계적 금융지원을 통해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에 적극 동참하고 이를 통해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경기 회복의 추세를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