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안면윤곽수술과 두번의 양악수술을 받았던 A00씨는 여러 번의 윤곽 수술로 인해 생긴 안면비대칭과 하악골 결손으로 인해 기능적인 불편함은 물론 외모 콤플렉스로 고통 받다, 최근 안면윤곽 재수술을 위해 병원을 찾아 3D프린터를 이용한 안면 윤곽 복원 수술을 받았다.
Advertisement
최근 작고 갸름한 얼굴 라인이 중요한 미적 기준이 되면서 광대뼈 축소술이나 사각턱축소술 등 안면윤곽 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광대뼈나 사각턱이 과도하게 발달하여 얼굴에 심하게 각이 지거나 광대가 튀어나와 보일 경우 사람들에게 강한 이미지를 주어 대인 관계 어려움, 취업, 승진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사회 풍토로 인해 외모 콤플렉스 해결을 위해 안면윤곽수술 병원을 찾는 사람이 많다.
Advertisement
하지만 수술을 받는 사람이 늘어난 만큼 재수술을 원하는 환자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심미적인 효과만을 기대하여 무리하게 뼈를 절개하거나 무리한 수술로 인해 자신의 얼굴에 맞지 않는 부자연스러운 얼굴형이 되는 결과가 나오지 않도록 병원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다카포치과 정지웅원장은 "안면윤곽 복원 수술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배경엔 3D프린터의 등장과 관련이 깊습니다. 과거엔 구강 암, 사고로 인한 골절 및 손상 등의 이유로 상악골 또는 하악골을 제거한 후 금속판을 이용한 재건술이 유일했습니다.
Advertisement
이에 기능적인 면으로나 외형적인 면으로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3D 프린터가 나오면서 이제는 안면윤곽복원수술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광대 복원의 경우 수술만으로 가능한 경우도 많이 있으나 특히, 사각턱 복원 수술의 경우 3D프린터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라고 전했다
3D프린터를 활용한 안면윤곽복원수술은 환자의 얼굴 윤곽 뼈 모양을 CT를 이용해 스캔 한 후 첨단 3D프린터를 이용해 환자의 얼굴뼈를 출력하고 복원이 필요한 부위에 맞는 환자 맞춤형 보형물을 만들어 수술하는 방법이다.
Advertisement
정지웅원장은 "첨단3D프린터는 환자의 얼굴뼈와 완전히 똑같이 미세한 부분까지도 완벽하게 모양을 만들어 출력 후 보형물을 만들기 때문에 복원 수술 후 보형물이 움직이거나 경계가 생기는 부작용이나 어색함이 없고, 이물감 또한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매우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라고 조언했다.
다카포치과 정지웅원장은 국내 유명 성형외과를 두루 거치면서 각 병원 마다의 수술 장단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많은 수술 경험을 바탕으로 단점을 최소화시키고 장점을 극대화하여 부작용이 거의 없는 새로운 수술법을 개발하여 세계적인 학회지 SCI급 저널 "Jounal of Craniofacial Surgery"를 통해 인정 받았다고 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