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특히, 단풍과 어울러져 등산과 같은 야외 활동은 절정을 이루는 시기이다.
Advertisement
먼저 올바른 등산 복장을 꼽을 수 있다. 등산 시에는 꽉 끼는 옷 보다는 조금 헐거운 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등산화 착용은 필수다. 등산화는 발목을 유연하게 만들어주는 데 큰 도움을 준다. 특히 발 건강은 척추 건강과 직결되는 부분이므로 신경을 써 주어야 한다. 산을 오를 때 발을 잘못 디딜 경우 척추가 충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등산 스틱은 내리막길에서 척추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주는 데 유용하므로 챙기는 것이 좋다.
Advertisement
올바른 걷기는 등산 시 척추 건강을 지키는 기본 사항이다. 오르막길에서는 되도록 발바닥 면 전체가 지면에 닿게끔 걸어야 척추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여럿이서 등산을 할 경우 주변 사람들과 경쟁을 의식하는 부분도 적지 않은데 이는 사고를 불러 일으키기 쉽다. 성급하게 산을 오르기 보다는 천천히 여유를 가지면서 무릎을 살짝 굽히고 걸어야 척추 건강에 도움이 된다.
Advertisement
고도일병원 고도일 원장은 "등산 시 혈기왕성한 마음을 참지 못 하고 너무 성급하게 산을 오르거나 주변 사람들과의 경쟁을 의식하며 급한 마음을 갖는 경우가 있다."며 "이는 척추에 큰 부담을 안겨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지양해야 하며 통증이 느껴질 때에는 물리치료와 함께 정밀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