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표적인 수익형 부동산인 오피스텔의 경우 그 동안 공급과잉으로 수익률이 낮아진데다 2?26임대차시장 선진화 방안으로 직격탄을 맞아 하락추세였다.
Advertisement
지난 8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를 내린 2.25%로 내린 뒤 주요 시중 은행들도 예금상품의 금리를 연 2~3%대로 낮췄다.
Advertisement
결국 오피스텔의 수익률이 낮아졌지만 은행에 묵혀두는 것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셈이다.
Advertisement
롯데건설은 5100여 세대 규모의 '미니 신도시'급으로 조성되는 경기 용인시 기흥역세권 계획복합도시 내 처음으로 '기흥역 롯데캐슬 레이시티' 주거소형 오피스텔을 분양하고 있다.
지하철을 타면 판교 테크노밸리까지 20분대, 서울 강남역도 30분대에 이동이 가능하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개통할 경우 구성역 환승시 기흥역부터 수서역까지 네 정거장에 불과해 강남까지 10분대에 갈 수 있다. 판교나 강남의 임대 수요층까지 확보할 수 있다는 애기다.
주상복합단지로서 지하 4층 ~ 지상 38층, 3개 동으로, 아파트 260가구(전용 84㎡)와 주거소형오피스텔 403실(전용 22~26㎡),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지어진다. 아파트 260가구과 함께 구성되어 있으나 아파트(레이동)와 오피스텔(시티동)이 구분되어 있어 각자의 생활 독립성을 지킬 수 있도록 설계됐다. 오히려 오피스텔만 단독으로 구성되어 있는 단지에 비해 다양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 오피스텔 거주자들로부터 반응이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소형 면적이지만 실외기와 보일러실 공간을 없애 다른 오피스텔보다 실사용 면적이 넓은 편이다. 세탁기, 빌트인냉장냉동고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이중 샤시로 시공해 단열과 방음 효과도 높였다. 집안의 포인트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컬러는 그린, 블루, 옐로우 등 3가지다. 주방 벽 타일을 비롯해 욕실포인트타일, 벽지포인트타일로 시공된다.
유앤알 컨설팅 박상언 대표는 "여전히 공급과잉에 대한 우려가 있고 수익률이 낮아졌다고 하더라도 은행금리 또한 그 이상 떨어진 상황이라 여전히 오피스텔에 대한 투자는 유효하다"며 "역세권이면서 풍부한 배후수요와 유동인구가 많고 개발호재가 풍부한 지역 등 입지를 잘 가려내 투자한다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