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강원도 고성군에 위치한 왕곡마을은 5개의 산으로 둘러쌓인 분지형의 전형적인 명당 마을로 인근 송지호와 송지호 둘레길 등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역사적인 마을이다. 19세기 조선시대 민가와 북방식 전통가옥 원형이 고스란히 보존돼 시간이 멈춘 듯한 이색적인 마을경관이 유명하다.
Advertisement
주요 축제프로그램으로는 전통생활체험인 절구치기, 떡메치기, 디딜방아, 짚신새끼꼬기, 가마니짜기, 이엉 및 곱새만들기, 짚풀공예 체험, 작두펌프체험, 감자전부치기체험, 용두레맞두레체험 등 10여종의 체험 프로그램이 있다. 북방식가옥의 해설과 옛 생활방식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왕곡마을 ㄱ자집의 비밀', 왕곡마을만의 독특한 이야기를 관광객들에게 마을 도보투어와 함께 안내하는 '돌담따라 떠나는 왕곡마을 이야기' 등이 진행된다. 마을 앞마당에선 마당놀이체험(널뛰기, 그네타기, 제기차기, 굴렁쇠굴리기, 대형윷놀이대회, 비석치기, 부모와 함께하는 딱지치기, 투호놀이, 구슬치기, 짚신멀리던지기, 자치기로 풍선터트리기 등)과 지게지고 외나무다리 건너기, 전통연날리기 등 민속놀이체험이 진행된다. 왕곡주막과 왕곡식당, 과거 음식(전병, 수수부꾸미, 통감자)체험, 뻥티기체험 등을 할 수 있는 왕곡장터, 왕곡마을 둘레길탐방, 자전거로 떠나는송지호트래킹, 두백산 트래킹 등의 생태문화체험으로 구성돼, 먹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하다.
Advertisement
전시 및 체험프로그램으로는 고택에서 배우는 민요체험, 왕곡마을 소재 한국화 전시, 솟대만들기 체험, 가죽공예, 도자기물레 및 천연염색체험, 전통의상체험 등이 있다. 부대행사로는 왕곡마을 어린이 사생대회, 옛날의상입고 왕곡마을 걷기체험, 옛 시간 속으로의 여행(추억의 엿장수, 달고나, 솜사탕, 옛날과자사먹기, 각설이 놀이 등) 등이 다채롭게 펼쳐질 예정이다.
Advertisement
박종권 기자 jkp@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