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반적으로 코성형은 보형물을 삽입해 높이를 보완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보형물 삽입 위치가 정확하지 않거나, 애초에 코 높이를 잘못 디자인하여 맞지 않는 보형물을 넣는 등의 시행착오가 코재수술의 원인이 된다. 이에 따라 코재수술 유형 역시 코끝 피부가 딱딱하고 울퉁불퉁한 경우, 코가 너무 높거나 낮아지는 등 높이가 맞지 않는 경우, 코 끝으로 보형물이 비쳐 보이는 경우, 보형물이 움직이는 경우 등 다양하다.
Advertisement
-코재수술 유형별 솔루션
Advertisement
이어서 코 높이가 맞지 않는 경우, 수술 시 코의 높이가 본인의 얼굴에 맞지 않게 디자인된 것이 원인이다. 이 때는 기존의 보형물을 제거한 뒤, 얼굴과의 조화를 고려한 디자인을 새로 도출하고 그에 맞는 높이의 보형물을 삽입해주는 방법으로 진행한다.
Advertisement
마지막으로 보형물이 움직이고 흔들린다면, 코의 골막 아래가 아닌 피부 바로 아래 등 맞지 않은 자리에 보형물을 삽입한 것을 원인으로 한다. 이렇다면 보형물을 빼낸 뒤 코 뼈와 골막 사이에 정확한 박리를 넣고, 확보된 공간에 보형물을 넣어 튼튼하게 고정해주는 방법이 알맞다.
한편 잘못된 코를 하루 빨리 되돌리고 싶은 심리적 압박감에 재수술 날짜를 빨리 잡으려 할 수도 있으나, 지나친 조바심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첫 코성형 후 아주 미세한 부기까지 빠져나가고 코의 조직이 원상회복되기까지는 약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이 시기 이전에 재수술을 받는다면 성공적인 재수술 결과를 이끌어 내기 어렵다.
강창균 원장은 "코재수술은 첫 실패를 복원하고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내는 동시에, 상처 입은 환자의 마음까지 동시에 치유해야 하는 중대한 작업이다. 따라서 당장 시급하게 여겨지더라도,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처럼 차분히 경과를 지켜본 뒤 알맞은 재수술 시기를 잡아야 한다"며, "재수술에 지나친 두려움을 갖고 망설이거나 좌절하기보다는,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과 치료를 통해 차츰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코재수술 정보에 대한 자문을 제공한 강창균 원장은 15년 경력을 보유하고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로, 개개인의 얼굴 전체 균형과 조화를 고려하는 '내추럴 하모니 코성형'을 진행하고 있다. 유형별·사례별 임상 사례로 구축된 데이터 베이스와 숙련된 경험을 통한 노하우에 기반을 두고, 개개인에게 이상적인 디자인·보형물·수술 방법을 정함으로써 '조화'와 '자연스러움'을 이끌어내는 것이 '내추럴 하모니 코성형'의 핵심이라는 게 병원측 설명이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