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블레이드', 2014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모바일 최초 대상 수상!

by
Advertisement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사상 최초로 모바일게임이 대상을 차지했다.

Advertisement
19일 부산 영화의전당 하늘연극장에서 열린 '2014 대한민국 게임대상'(스포츠조선-문화체육관광부-전자신문 공동 주최,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 주관) 시상식에서 모바일 액션 RPG '블레이드'가 2014년을 빛낸 최고의 게임으로 선정되며 최고의 영예인 대상(대통령상·상금 1000만원)을 수상했다.

지난 1996년 시작돼 올해로 19년째를 맞는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모바일게임이 대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온라인게임 종주국답게 그동안 게임대상에서 온라인게임이 13번이나 최고의 게임으로 선정됐고 이어 PC-비디오게임이 4번으로 뒤를 잇는다. 지난 2010년 컴투스의 '슬라이스 잇'이 최우수상을 받으며 약진을 거듭했던 모바일게임은 이후 스마트폰 대중화에 발맞춰 양과 질적인 측면에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거듭, 드디어 올해 숙원이라 할 수 있던 대상의 자리까지 올랐다.

Advertisement
'블레이드'는 흥행성과 작품성 두가지 측면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지난 4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6개월여만에 500만 다운로드를 목전에 두고 있으며, 국내 단일시장 매출 900억원을 돌파했다. 모바일게임에선 구현하기 힘든 것으로 평가받은 액션 RPG를 대중화시킨 동시에 모바일은 캐주얼한 장르만 통한다는 인식을 깨면서 미드코어 유저까지 끌어들이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여기에 스타트업으로 시작한 소규모 개발사인 액션스퀘어, 그리고 신생 퍼블리셔였던 네시삼십삼분이 단순한 개발-유통사의 관계를 떠나 하나의 회사처럼 유기적인 관계로 협력을 하며 빅 히트작을 양산, 콜라보레이션의 성공적인 전형을 보여주기도 했다. 액션스퀘어 김재영 대표는 우수개발자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도 거머쥐었다.

이어 위메이드의 MMORPG '이카루스'가 최우수상(국무총리상·상금 500만원)을 받았다. 10년 가까운 개발 기간동안 여러번의 위기를 겪으면서도 결국 우직하게 만들어 출시, 한국 온라인게임의 자존심을 지키는 동시에 침체기에도 불구하고 흥행면에서도 의미있는 성과를 거둔 점이 높게 평가됐다.

Advertisement
'블레이드'와 함께 치열한 대상 경합을 펼쳤던 '서머너즈워'(컴투스)와 '영웅의 군단'(엔도어즈)은 모바일 부문 우수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에 동시에 선정됐다. 아쉽게 대상 수상을 하지 못했지만, 작품성과 흥행성 면에서 모두 훌륭한 성과를 거두며 우열을 좀처럼 가리기 힘들어 게임대상 사상 처음으로 우수상 공동 수상이라는 영예를 차지했다. '서머너즈워'는 글로벌에서 2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며 한국 모바일게임의 경쟁력을 높게 떨친 점, 그리고 '영웅의 군단'은 카카오 게임 일색이던 시장에서 비(非) 카카오 게임으로 출시해 매출 10위권에 드는 성과를 거둔 동시에 온라인게임에 버금가는 방대한 세계관과 탄탄한 스토리 등 수준높은 콘텐츠를 선보이며 한국 모바일게임의 품격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킨 것이 좋은 점수로 이어졌다. '서머너즈워'는 기술창작상 가운데 게임기획/시나리오(스포츠조선 사장상) 부문, '영웅의 군단'은 게임사운드(스포츠조선 사장상) 부문에서 최고의 게임으로 선정되며 각각 2관왕에 오르기도 했다.

온라인게임 우수상은 외산 게임 일색인 상황에서 국산 AOS장르 게임을 만들어 세계 진출을 앞두고 있는 '코어마스터즈'(소프트빅뱅)가 차지했다. 넷마블넥서스의 '세븐나이츠'는 기술창작상 게임캐릭터(전자신문 사장상), 그리고 유저들의 강력한 지지를 받으며 국내 인기게임상을 차지하는 등 역시 2관왕에 오르며 본상 수상 실패의 아쉬움을 달랬다.

Advertisement
사회공헌우수기업상은 산학협력 프로그램 '위메이드 주니어 스쿨', 그리고 사회공헌캠페인 '위메이드 GIVE'를 상시 진행하고 있는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에 돌아갔다. 이밖에 올해 신설된 스타트업기업상은 두바퀴소프트가, 그리고 굿 게임상은 환경 교육용 보드게임 '북극곰을 부탁해'를 만든 비전웍스가 각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한편 이날 시상식은 문화체육관광부 김종덕 장관, 스포츠조선 방준식 대표이사 발행인, 방성훈 대표이사, 전자신문 김상용 고객부문대표, 지스타 조직위원회 집행위원회 최관호 위원장, 게임문화재단 정경석 이사장, 한국콘텐츠진흥원 홍상표 원장 등을 비롯해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 액토즈소프트 배성곤 부사장, 소프트빅뱅 이관우 대표, 네시삼십삼분 소태환 대표 등 게임업계 관련인사들이 모여 게임 축제를 즐겼다.

김종덕 장관은 "훌륭한 개발자들이 해외로 나가지 않고도 충분히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정부에서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014 대한민국 게임대상'에 이어 20일부터 23일까지는 부산 벡스코에서 국제 게임쇼 '지스타 2014'가 열릴 예정이다.
부산=남정석 기자 bluesky@sportschosun.com



◇2014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수상 내역

구분=세부분야=훈격(부문)=수상작(수상자)=개발사(소속)

대상=-=대통령상=블레이드=액션스퀘어

최우수상=-=국무총리상=이카루스=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우수상=온라인게임=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코어마스터즈=소프트빅뱅

"=모바일게임="=서머너즈워, 영웅의 군단=컴투스, 엔도어즈

"=PC/비디오게임="=수상작 없음=-

"=아케이드-보드게임="=패치스토리=노다&로튼

기술창작상=게임기획/시나리오=스포츠조선 사장상=서머너즈워=컴투스

"=게임사운드="=영웅의 군단=엔도어즈

"=게임그래픽=전자신문 사장상=이카루스=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게임캐릭터="=세븐나이츠=넷마블넥서스

공로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황성기 교수=한양대학교

우수개발자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김재영 대표=액션스퀘어

인기게임상=국내=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장상=세븐나이츠=넷마블넥서스

"=해외="=아스팔트8:에어본=게임로프트

스타트업기업상=-=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두바퀴소프트=-

게임 비즈니스 혁신상=-=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김지원 팀장=스마일게이트게임즈

굿 게임상=-=게임문화재단이사장상=북극곰을 부탁해=비전웍스

인디 게임상=-=게임물관리위원회위원장상=용사는 진행중=버프스튜디오

클린게임존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대궁게임장, 존앤존PC방, 홍길동PC방 광주본점=-

사회공헌우수기업상=-=게임문화재단이사장상=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대한민국 게임대상 역대 대상 수상작

연도=수상작=제작사=플랫폼

1996년=피와 키티=패밀리프로덕션=PC게임

1997년=왕도의 비밀=한겨레정보통신=PC게임

1998년=리니지=엔씨소프트=온라인게임

1999년=EZ2DJ=어뮤즈월드피아=아케이드게임

2000년=포트리스2=CCR=온라인게임

2001년=창세기전Ⅲ 파트2=소프트맥스=PC게임

2002년=네이비필드=에스디엔터넷=온라인게임

2003년=리니지2=엔씨소프트=온라인게임

2004년=킹덤언더파이어:더크루세이더=판타그램=비디오게임

2005년=열혈강호 온라인=엠게임=온라인게임

2006년=그라나도 에스파다=IMC GAMES=온라인게임

2007년=아바=레드덕=온라인게임

2008년=아이온:영원의 탑=엔씨소프트=온라인게임

2009년=C9=NHN게임즈=온라인게임

2010년=마비노기 영웅전=넥슨=온라인게임

2011년=테라=블루홀스튜디오=온라인게임

2012년=블레이드&소울=엔씨소프트=온라인게임

2013년=아키에이지=엑스엘게임즈=온라인게임

2014년=블레이드=액션스퀘어=모바일게임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