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그렇다면 굴곡 파절은 왜 생길까? 가장 큰 원인으로는 음식을 먹을 때의 교합력의 방향과 관련돼 있다. 음식을 먹을 때 치아는 우측이나 좌측 중 한쪽으로 음식을 먹는 것이 보통이다. 그런데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을 때 치아가 과도하게 측방으로 힘을 받는다면 치아의 휨 현상이 생기게 되고 치아가 휘는 것이 반복되면 치아의 가장 약한 부분인 치아의 목 부분의 법랑질이 떨어져나가면서 점점 깊게 패이게 된다. 치아가 패이는 것만으로 끝나는 경우도 있지만 어떤 경우에는 치아가 몹시 시리거나 잇몸이 붓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Advertisement
위에 설명한 원인들로 인해 생긴 굴곡 파절은 패인 부분에 레진 등의 충전물을 붙이는 결과에 대한 치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그 원인에 대한 파악과 치료 등이 추가로 필요할 수 있다.
Advertisement
치과에서 비교적 쉽게 행할 수 있는 것으로서는 측방으로 지나치게 힘을 받는 치아의 교합을 미세하게 조정해주어 무리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것으로 부족하다면 송곳니에 레진을 붙여서 송곳니가 자신의 역할인 앞니나 어금니를 보호하는 역할을 회복하도록 해주기도 한다. 이런 경우는 둘 다 미세한 양의 수정에 의해 송곳니의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지만 위 아래 송곳니의 간격이 너무 커서 쉽게 조정이 어려운 경우 보철을 하거나 교정 전문의에게 교정을 의뢰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다.
Advertisement
이같이 굴곡 파절은 패인 부분을 레진 등으로 충전하는 것으로 치료를 끝내지 말고 그 원인을 찾아서 좀 더 근본적인 해결을 해야만 그 진행을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충전한 레진 등도 오래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환자 자신도 지나치게 딱딱하고 거친 음식의 섭취를 피하고 무의식 중에 행하는 이 악물기 습관 등을 의식적으로 고쳐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결과를 치료하는 것보다 원인을 알고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글·이호정 서울순치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