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소아청소년 인구의 약 20% 가량이 식이보충제를 섭취하고 있으며, 어릴수록, 가계소득이 높을수록, 아침식사를 잘 할수록 식이보충제 섭취율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박미정 교수팀이 2015~2017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만 1~18세 소아청소년 4380명(1~18세)의 식이보충제 섭취자료를 조사한 결과다.
식이보충제란 식사를 통해 공급되는 영양섭취량이 부족할 때 필요량을 보충하기 위한 영양제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가공한 식품을 이르는 말로 비타민, 미네랄, 식물추출물, 아미노산 등을 포함한다.
식이보충제 섭취율은 1~3세 영유아에서 39.2%로 가장 높았고, 4~9세 소아에서는 24.8%, 10~18세 청소년에서는 12.3%로 가장 낮았다. 1~3세 영유아들은 프로바이오틱스 및 프리바이오틱스(20.9%), 종합비타민(14.2%)를 가장 흔히 복용했고, 4~9세 소아에서는 종합비타민(11.9%), 프로바이오틱스 및 프리바이오틱스(11.9%) 순의 복용률을 보였다. 10~18세 청소년에서는 비타민C의 섭취율(4.3%)이 가장 높았고, 식물성 건강보조식품(3.2%)이 그 뒤를 따랐다.
연령별 식이보충제 섭취와 연관된 요인을 분석했을 때, 1~3세 영유아에서는 저체중 출생아에서 섭취율이 높았고, 4~9세 소아에서는 가계수입이 높을수록, 아침식사율이 높을수록 식이보충제 섭취율이 높은 반면, 비만아동에서는 섭취율이 낮았다. 10대 청소년들은 아침식사율이 높을수록, 식품영양성분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식이보충제 섭취율이 높다는 결과를 보였다.
박미정 교수는 "연령과 건강상태에 따라 영양소별 영양요구량이 달라질 수 있다. 모유수유아나 미숙아에서는 비타민D와 철분요구량이 증가하며, 비만아동들은 비타민D 요구량이 증가한다"며, "급성장을 하는 청소년기에는 칼슘, 철분, 아연의 요구량이 증가하므로 식이보충제를 선택할 때에는 이러한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신혜 교수는 "모유수유아, 편식이나 결식이 심한 아동에게 영양결핍의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는데 본 연구결과에서는 이러한 아동들의 식이보충제 섭취율이 높지 않았다"며, "부모들은 자녀의 생애주기와 식생활습관에 따라 알맞은 식이보충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의료진과의 상담을 실시하여 무분별한 섭취로 인한 영양과잉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Public health nutrition (공중보건영양, Impact Factor 3.18) 2020년 10월호에 게재됐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
"아이돌인 줄"..백종원♥소유진 딸, 하루 댄스 공연만 3번 '깜짝 근황' -
'권상우♥' 손태영, 子 '41만원' 택시비에 기절초풍.."비행기 값 수준" -
'백발 장발' 배용준, 알고 보니 '가짜사진'이 더 퍼졌다…다정한 아빠 모습은 그대로 -
'늘 수영 얘기하던' 정경호, 이날은 달랐다..6개월 전 결별 시그널이었나 -
기성용, 카리나·윈터와 셀카 찍고 싶어 '안절부절'…"딸이 너무 좋아할 것 같아" -
"예전모습 별로 없어" 성동일 딸, 母판박이·47kg 뼈말라 무용수됐다 -
이홍렬, 홍대 햄버거집 '월세 1100만원'에 피눈물.."순수익 100만원, 결국 폐업" -
"반이 날아갔다" 이윤석, '장수 욕심'에 부분가발 최초 공개…유재석도 당황
- 1.'무득점' 손흥민 향한 충격 비판! "득점 감각 토트넘 시절 같지 않아"…멕시코 상대 '호쾌한 감아차기' 재현할까
- 2.스페인, "이강인 방출, 얼마나 멍청한 결정이었나" 분노...韓 에이스 월드컵에서 날뛰자, 또 맹비난 쏟아지는 라리가 구단
- 3."韓-日 격차, 4단계로 좁혀졌다!" 홍명보호 선전에 일본 '바짝' 긴장…'한국, 체코 잡고 FIFA 실시간 랭킹 3단계 상승'
- 4.충격 오피셜! 대전예수 한화 복귀 '현실화'→휴스턴서 방출 대기…트리플A서도 부진 심각→'WBC 한국 용병'까지 마이너 강등
- 5."2주 후 재검진" AG 유격수 뽑히자마자 충격 말소, 9회말 2사만루 노대타, 이유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