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탑재될 엔진의 유종이 가솔린인지 디젤인지공개적으로 밝혀진 것은 없으나 4기통 1.5L 엔진을 사용한다.서스펜션은 놀랍게도 전축, 후축 모두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을 채택했다.
Advertisement
기본적으로 직렬형 하이브리드처럼 작동하지만, 눈에 띄는 차이점은 여타 다른 직렬 하이브리드와 달리 엔진이 전축에 직접 동력을 전달하기도 한다.
Advertisement
배터리는 29.6kWh LFP 배터리를 장착한다.미국EPA 테스트 기준 모터 단일 주행거리는 50~60km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 그리고 충전은 CCS 커넥터를 이용한 AC 및 DC 고속 충전을 제공한다. BYD는 DC 충전기를 통해 30%부터 충전할 경우 80%까지 20분 만에 충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샤크에V2L 기능을 탑재, 트럭에서 가정용과 동일한 가전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Advertisement
샤크디자인은 미래지향적이면서도 각진 픽업 특유의 디테일 요소를 갖췄다. 실내는 오렌지색 색으로 포인트를 준 내장재와 스티칭이 눈길을 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회전이 가능한 디스플레이가 특징으로 특이하게 노래방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옵션으로 노래방 마이크도 판매중이다.
미국 달러 기준 포드 레인저는 4만9,000달러(한화 6,650만원), 토요타 타코마4만6,000달러(한화 6,243만원)부터 시작한다. 이러한 가격으로북미에 출시될 경우 가격 경쟁력 면에서 상당히 뒤처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은 중국산 전기차에 한해 관세율 100%를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샤크가 일부 관세를 피하기 위해 멕시코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더라도 현지에공급되지 않은 부품 때문에 EV와 PHEV 세금 공제에서 대부분 세제혜택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BYD는 딜러 및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보다도 우선적으로 미국 내 중국 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극복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이재웅 에디터 jw.lee@cargu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