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더성형외과 김수철 원장은 "상담을 오시는 중년층의 대부분은 주름으로 인한 우울증세가 동반되신 분들이 많다. 상담을 통해 진심을 듣다 보면 정말 한 분 한 분에게 꼭 필요한 수술이 무엇인지 알 수가 있어 진료에 상당부분 도움을 준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그러나 중년층의 주름은 탄력저하로 인한 피부처짐과 늘어짐이 많기 때문에 '안면거상술'이 가장 효과적인 주름개선수술로 알려져 있다. 안면거상술은 늘어진 피부를 절제하여 주름을 당겨주는 수술로 성형외과 전문의의 노하우와 수술실력이 중요한 고난이도 수술이다.
Advertisement
김수철 원장은 "근막층(SMAS)은 피하지방층과 근육층 사이에 존재하는 근막으로, 중력에 취약한 매우 얇은 구조이다. 노화현상으로 인한 주름의 원인 중에서도 가장 큰 요소로 지목되고 있다. 이 근막까지 효과적으로 당겨야 충분히 만족할만한 결과를 볼 수 있다"며 "안면거상술은 충분한 해부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근막 박리의 노하우가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가 직접 집도한다면 안면신경 손상위험이 거의 없는 수술이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최근 발생한 대형 성형외과의 응급상황에 대한 미숙한 대처가 도마 위에 오르고 내리고 있다.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라도 대형병원이라는 외적인 규모만 볼 것이 아니라, 심장충격기, 인공호흡기, 긴급수혈가능여부, 대형병원과의 협진시스템 등 응급 의료장비와 응급시스템까지 구축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할 것이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