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안면윤곽 수술 후, 빠른 회복 위한 올바른 관리법

by
사람의 첫 인상은 보통 얼굴형에 따라 결정된다고 한다. 얼굴형은 사각턱이나 주걱턱과 같이 턱의 모양이 크고 길이가 너무 발달하면 나이보다 훨씬 늙어 보이거나 이목구비와 관계없이 못나고 강한 인상을 주기 십상이다.

Advertisement
그래서 성형외과 병원들에서는 이러한 턱 선을 교정하여 얼굴형을 더 작고 갸름한 모양으로 바꿔주는 안면윤곽수술이나 사각턱 수술을 받는 이들이 꾸준하게 늘고 있는 추세다.

최근 안면윤곽수술로 효과가 좋은 수술법으로는 3D사각턱수술이나 귀뒤사각턱, 내시경사각턱 수술 및 무턱, 돌출입, 주걱턱 등을 교정하는 양악수술 등 다양한 수술기법들이 있다.

Advertisement
특히 3D사각턱 수술은 옆 턱과 앞 턱 모두 뼈의 두께가 두꺼우면서 근육이 많은 경우에 시행하여 얼굴형을 갸름한 V라인으로 바꿔주는 수술법으로 만족도가 매우 높은 수술법이다.

그런데 이러한 수술에 있어서는 수술 후 빠른 회복과 관리법이 수술법만큼이나 중요한 요소로 부각된다. 수술 후 회복이 느려지거나 뼈나 근육, 지방 등이 사라진 후 붓기나 상처 등의 회복관리가 소홀하게 되면 갖가지 부작용을 겪게 되거나 심할 경우 재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Advertisement
로미안성형외과 박정일 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은 수술 후 관리가 소홀해 지면 일상생활에 복귀하였어도 생활의 불편함을 줄 수 있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며, "수술 후 관리 시스템에 따라 만족도가 천이하게 달라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수술법 만큼 중요한 수술 후 관리법

Advertisement
빠른 회복을 도와주는 수술법으로는 귀뒤사각턱 수술법과 내시경사각턱수술을 들 수 있다. 귀뒤사각턱 수술은 입안을 절개하지 않고 귀 뒤 약 2~2.5cm 정도의 절개를 통해 턱 뼈를 절제하는 수술법으로, 수술 시간이 짧고 방법이 간편해 회복이 훨씬 빨라진 것이 특징이다.

또 내시경 사각턱 성형은 귀뒤사각턱 수술을 시행할 때 내시경을 넣어서 시술하는 방법인데, 내시경을 통해 뼈와 주변구조물을 정확하게 확인하면서 시행하기 때문에 신경손상이나 기타 부작용의 위험이 줄어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가 도출될 수 있다.

수술 후에는 우선 얼음주머니로 2~3일간 냉찜질을 해주다가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2~3일 이후에는 큰 부기가 거의 사라지므로 크게 염려하지는 않아도 된다. 식사는 수술 후 6시간 후 물을 먼저 마시고, 첫 식사는 미음이나 죽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하는 것이 좋다.

또 숙면은 회복에 가장 좋은 도움이 되는데, 똑바로 누운 자세를 유지하고 머리를 심장보다 높게 유지하고 있는 것이 얼굴부종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3~4일간은 머리를 높게 하고 자는 것이 호흡도 편안해지는 방법이 된다.

박정일 원장은 "수술 후 퇴원 시에는 처방 받은 약을 규칙적으로 잘 복용하는 것이 좋고, 가벼운 스트레칭 및 운동을 해주는 것이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부기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여 조언했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Advertisement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