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에 따라 유아아토피를 앓고 있는 자녀를 둔 가정에서는 아이에게 마스크를 착용하고 등교를 하게 하거나 외출을 삼가도록 하는 등 증상의 악화를 막기 위한 대비책 마련에 분주하다. 하지만 이같은 방법만으로 유아아토피의 증상 악화를 방지하기는 쉽지 않다. 말 그대로 예방을 위한 노력일 뿐 근본적인 치료는 아니기 때문이다.
Advertisement
사실 유아아토피의 경우 발병 초기부터 적절한 치료를 시행할 경우 오히려 치료효과는 성인아토피에 비해 높게 나타나는 것이 사실이다. 성인아토피 환자에 비해 외부 자극에 대한 노출이 제한돼 발병원인을 찾기 쉬우며 짧은 유병기간으로 피부변성이 적고 발생부위 또한 한정적이기 때문이다.
Advertisement
수원 우보한의원 권기협 원장은 "봄의 초입에 들어서면서 계절적 특성과 황사, 초미세먼지 등으로 유아아토피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적절한 치료와 함께 세심한 관리를 통해 증상 악화를 방지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유아아토피 환자들이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 치료과정, 즉 맞춤치료법을 적용해 지속적인 치료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보우아이프로그램은 아픈 친구들을 따뜻하게 보듬고 쓰다듬어 준다는 의미를 가진 손 모양의 치료요정 보우 캐릭터를 통해 유아아토피 환자들이 갖기 쉬운 병원에 대한 두려움을 최소화시키고 있다.
특히 보우아이프로그램은 적용여부 또한 상담과 함께 각종 검사를 통해 증상을 진단한 후 결정하고 있다. 유아아토피 환자의 입장을 최대한 배려하고 있는 셈이다. 물론 치료 후에는 예후를 관찰해 재발방지를 위한 마무리 치료과정도 병행한다.
이와 함께 우보한의원은 경옥고의 처방을 병행해 황사 시즌에 쉽게 나빠질 수 있는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데 경옥고는 '윤폐자음'하는 효능이 있어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고 기관지 점액의 기능을 올려주어 황사와 황사를 통해 함께 흡입되는 유해세균, 미세먼지, 바이러스 등에 노출되기 쉬운 호흡기를 튼튼하게 해주고 2차적인 호흡기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해주어 아토피의 악화를 막아준다.
또한 경옥고는 피부에도 진액을 보충하여 봄철에 발생하기 쉬운 건조감을 감소시켜 피부건강을 도와준다.
따라서 유아아토피 환자의 경우 보우아이프로그램의 시행과 함께 경옥고 복용을 병행한다면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치료 후 호전된 피부상태의 유지와 재발방지를 돕고 특히 요즘같이 황사와 초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는 시기에 증상 악화를 방지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게 병원 측의 설명이다.
권 원장은 "유아아토피는 성인아토피에 비해 치료효과가 높게 나타나는 것은 물론이지만 무엇보다 성인아토피로의 이환을 막기 위해서라도 발병초기부터 제대로 된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며 "아토피피부염은 결코 치료가 되지 않는 질병이 아니며 따라서 유아아토피 환자가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 치료과정을 적용해 지속적인 치료를 시행한다면 좋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