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모낭충은 동물이나 사람의 피지 분비가 왕성한 피지선의 모낭에 기생을 하면서 분비물과 배설물 배출을 통해 피부 트러블과 모낭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며 여드름 진드기라고도 불린다. 모낭충은 동물이나 사람의 피부에 기생하면서 피지와 각질 등을 먹이로 하여 살아가고 모공 사이를 오가며 활동하는 세균이다.
Advertisement
또한 모낭충은 알칼리성 피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특징이 있지만 사람들의 피부는 평소 약산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모낭충이 기생하기 쉽지 않다.
Advertisement
세포라의 단독 브랜드 존을 오픈하고 베스트 상품으로 선정된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의 RS 폼은 파라벤과 페녹시에탄올과 같은 유해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 화장품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어 자극 없는 클렌징으로 모낭충을 제거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Advertisement
RS 폼 이외에도 오리지널 라인의 트러블 솔루션 아크네 폼 클렌저는 순한 클렌징폼으로 여드름 피부가 사용하기에 적합하고 트리클로산, 고삼틴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지 분비를 억제해주고 피부를 청결하게 유지시켜준다. 또한 거품이 풍부하여 피부에 자극 없이 세안하는 데 효과적이다.
세안제를 이용하여 피부를 깨끗하게 정돈하는 방법 이 외에도 모낭충을 없애는 방법으로는 식초를 희석시켜 세안하면 알칼리성이 된 얼굴 피부의 균형을 맞출 수 있으며 세안 후에는 피지 분비에 좋은 화장품을 차례대로 발라주는 것이 좋다.
피부 노화를 방지 하기 위해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20, 30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도 기초화장품을 사용하여 피부 결을 정돈하고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바르는 순서는 스킨, 에센스, 로션을 차례대로 발라주면 좋다. 기초화장품 브랜드의 종류도 다양하지만 스킨, 로션 조차 바르기 귀찮은 남자들의 경우에는 세트나 올인원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도 효과적이며 에센스란 피부의 고민을 가장 빠르게 해결해주는 농축제품이라는 뜻이 있기 때문에 올바른 사용법을 통해 영양 크림과 같은 기능성 화장품과 함께 발라주면 효과적인 피부 관리를 할 수 있다.
피지 분비를 줄이는 법으로 미국, 일본, 이태리 등의 수입, 명품 쇼핑몰에서 값비싼 브랜드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모낭충을 제거하여 깨끗한 피부 관리를 하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이다. 피지 분비 조절에 효과적인 폼클렌징과 스킨 로션과 함께 팩 등의 화장품을 사용하여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모공을 줄이는 효과로 모낭충이 기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지 않도록 노력해보자.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