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케톤 식이요법은 당분을 억제하고 지방과 단백질섭취를 늘리는 식이요법으로 암세포가 좋아하는 탄수화물을 줄이고 지방과 단백질 섭취를 늘이는 식이요법으로, 암세포의 영양공급을 줄이고 정상세포에 영양분이 도달되게 하는 식이요법으로 특히 뇌종양에서의 유효성이 확인되었다고 미국과 영국의 연구결과를 소개했다.
Advertisement
아베종양내과에서 상호를 변경한 도쿄종양내과는 2002년부터 암 환자에게 수지상세포 백신치료와 활성 NK면역세포 치료를 해 왔다. 종래의 어려운 성분채혈이 아닌 소량 채혈만으로 단구를 대량 증식하여 미성숙한 수지상세포로 분화시키는 데 성공하면서 관심을 끌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세계 특허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Advertisement
수지상세포 백신치료에 공통으로 사용되는 HSP(heat shock protein)는 열 등의 스트레스를 받으면 세포를 지키기 위해 만들어지는 단백질로, HSP 항원은 수지상세포의 항원제시 능력을 향상 시키고 수지상세포가 킬러T세포를 활성화시켜 암세포를 보다 쉽게 공격하게 한다. 또한, 흑색종과 비소세포 폐암 등에 사용되는 면역항암 또한 암세포의 면역저해작용을 차단하여 킬러T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하기 쉬운 환경을 만든다.
Advertisement
한편, 국내 기업으로는 선진바이오텍이 도쿄종양내과의 치료 연구에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오는 20일 개최되는 제25회 국제개별화의료학회(도쿄)에서 추가 임상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스포츠조선 medi@sportschso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