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이 게재된 사이트는 회원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기업에서 고객인 척 속이는 글을 올리기가 어렵기로 유명하다. 또한 어렵게 홍보성 글이 올라와도 댓글을 통해 정보의 진위가 가려지기로 유명한 사이트에 올라 온 긍정적인 글과 댓글이었기에 관심을 갈 수 밖에 없었다. 정말 이 사이트에서 평가한 것처럼 스마트스코어는 스코어관리뿐 아니라 다른 서비스도 쏠쏠하게 갖추어져 있는 것일까?
먼저 스마트스코어 앱을 열어보니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건 내 스코어였다. 아직 90대에 머물러 있는 실력을 다시 한번 반성하며 다른 메뉴로 눈을 돌렸다. 상단에 스코어 메뉴 옆에는 골퍼들에게 필수라고 할 수 있는 부킹/마켓/보험/해외투어가 차례대로 위치하고 있었다. 긴 시간 동안 자세히 살펴보니, 마켓뿐 아니라 부킹이나 해외투어 등의 서비스가 잘 갖추어져 있었다. 특히 한 라운드당 1인 2,500원에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홀인원 보험이 인상적이었다. 라운드 직전까지 가입이 가능하고 보장금액도 100만 원으로 적지 않은 것이 매력적이었다.
그렇다면 스코어 관리로 시작한 스마트스코어가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한 이유는 무엇이며, 어떤 것에 중점을 두고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을까? 이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스마트스코어 본사를 직접 취재했다.
Advertisement
사실 스코어 관리 서비스에서는 스마트스코어가 가장 큰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부킹이나 마켓 서비스 분야에서는 후발주자이다. 게다가 시장에 진출한 기업이 많아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인 가운데 스마트스코어의 성공전략은 무엇일까? 이와 관련하여 차팀장은, "모든 스마트스코어 서비스의 가장 큰 목적은 회원(골퍼)들의 만족이다. 우리 앱을 통해서 물건을 구매하거나 골프장을 예약한 고객이 만족하고 다시 찾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아직 전체적인 매출규모는 선발주자들에 비해서 아직 적은 편이지만, 만족도나 재구매율은 높은 편이다. 이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매출도 전년 대비 40%이상 증가했다." 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한편 이번 달부터 본격적으로 해외골프투어 서비스도 게시한 가운데, 해외투어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이병훈 팀장은 "골프 해외투어의 경우 골퍼들마다 특색이 다르고, 세심하게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다. 따라서 상품 구성을 다양화 하고, 회원별 맞춤 견적 서비스를 통해 회원만족도를 최대한 높일 예정."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