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독일 키엘대학교 연구팀은 35~55세 여성 69명을 대상으로 매일 콜라겐 보충제를 섭취하게 한 결과, 4주 만에 피부 탄력이 15% 증가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이처럼 피부 건강에 좋은 콜라겐은 족발이나 돼지껍데기, 닭발 등의 음식에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음식에 함유된 동물성 콜라겐은 분자 크기가 매우 커 체내 흡수되는 양이 매우 적다. 때문에 콜라겐은 음식보다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Advertisement
피쉬콜라겐은 펩타이드 형태로 된 제품을 고른다면 더욱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콜라겐은 체내에서 펩타이드로 분해된 뒤 흡수되는데, 처음부터 피쉬콜라겐 펩타이드로 섭취하게 될 경우 소화 과정을 거칠 필요 없이 체내 바로 흡수돼 흡수율이 극대화되는 것이다.
Advertisement
이러한 화학부형제와 첨가물을 넣으면 제조 편의를 높이고 향미를 증진시킬 수 있지만 건강엔 악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 일례로 스테아린산마그네슘의 경우 독성정보시스템에 요로 결석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기록돼 있다.
현재 시판 저분자 콜라겐 가운데 화학부형제와 첨가물이 없고 부원료로 히알루론산과 엘라스틴이 들어있으며 피쉬콜라겐펩타이드 형태로 된 제품은 '뉴트리코어', '바디닥터스', '닥터린', '더작' 등 몇몇 브랜드가 선보이고 있다.
콜라겐은 음식보다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흡수율을 생각한다면 되도록 저분자 피쉬콜라겐 펩타이드 형태의 제품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다. 안전한 영양제 섭취를 위해선 화학부형제나 첨가물이 없는 콜라겐 제품인지도 따져보는 것이 필요하다.
김강섭 기자 bill1984@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