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롯데건설, 스마트 도면 솔루션 '팀뷰' 시범 도입

by
◇롯데건설 CI
Advertisement
롯데건설이 도면 관리의 효율성 향상 및 디지털화를 위해 스마트 도면 솔루션 '팀뷰'를 현장에 시범 적용한다고 9일 밝혔다.

Advertisement
팀뷰는 롯데건설이 지난해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와 'B.스타트업 오픈이노베이션 챌린지 프로그램'을 통해 발굴한 스타트업 '팀워크'에서 개발한 솔루션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혁신 기술과 서비스를 가진 스타트업을 발굴해 대기업과의 협업, 시장 검증 기회, 사업 제휴 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Advertisement
건설 현장에는 설계 도면의 건축물을 3D로 구현하는 BIM이 도입되고 있지만, 빠른 의사결정에는 여전히 2D도면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두 솔루션을 병행하고 있다.

공사의 종류가 복잡한 현장은 각각 다른 파트에서 도면을 그리기 때문에 간섭사항 또는 변경 부분이 다른 도면에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다.

Advertisement
팀뷰는 모바일 클라우드 기반의 실시간 협업 기능이 탑재돼 사용자가 다른 도면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고, 도면 비교기능을 활용해 간섭사항과 변경 부분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팀워크는 현재 본격적으로 투자가 이뤄지는 '프리A'단계를 준비하면서 건설사와 추가 아이템 개발 및 기술 검증을 진행하고 있다.

Advertisement
롯데건설은 이번 기술 검증을 통해 사용자 의견을 수렴하고 프로세스를 수립해 적용 현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롯데건설 기술연구원 관계자는 "팀뷰는 현장 공사업무뿐 아니라 설계업무에서도 상당한 효율성을 발휘할 것"이라며 "스타트업과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AI를 활용한 공정관리, 공사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업무 효율화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강우진 기자 kwj1222@sportschosun.com



Copyright (c) 스포츠조선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