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겉으로 보기에는 사카를 띄우고, 손흥민을 평가절하는 평가로 오해하기 쉽다.
Advertisement
사카는 자타가 인정하는 리그 최고 왼쪽 윙어 중 한 명이다. 잉글랜드 대표팀에서도 중책을 맡고 있고, 아스널에서는 크랙 역할을 담당하는 에이스다.
Advertisement
그런데, 토트넘은 빅4 진입도 사실상 힘들어졌다. 굳이 사카와 손흥민을 비교할 필요가 없다. 그런데, 이 매체는 굳이 손흥민을 비교대상으로 삼았다. 그만큼 리그 대표적 선수라는 것을 반증하는 셈이다.
Advertisement
CIES 풋볼 연구소의 발표에 따르면 사카의 현재 가치는 2억 파운드다. 전 세계 3위다.
풋볼 팬캐스트는 사카의 가치를 강조하기 위해 '손흥민보다 6배나 많은 가치를 지닌 사카'라는 표현을 썼다.
단, 현재와 미래를 포함한 가치의 문제지, 현 시점 기량의 의미는 아니다.
이 매체는 '사카는 아스널의 대표 선수로 자리매김했고, 새로운 시대를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며 '손흥민은 올해 33경기에서 17골, 9어시스트를 기록하면 상당히 인상적 시즌을 보내고 있다. 두 선수 모두 대단한 선수지만, 사카의 나이와 뛰어난 경기력을 감안하면 그의 가치가 손흥민보다 훨씬 더 높다는 것은 당연하다'고 했다.
사카와 같은 '월드클래스' 선수는 누구와 비교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굳이 손흥민과 비교하면서 사카의 가치를 강조했다. 역으로 말하면 그만큼 손흥민이 리그에서 대표적 윙어라는 의미다. 류동혁 기자 sfryu@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