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연료전지 차량은배출가스가 전혀 없다. 수소를 1회 충전시 무려 600km을 주행할 수 있다. 주행가능거리가 짧은 전기차의 단점을 보완하며 탄소배출을 최소화한 차량이다. 토요타의 탄소중립 목표에 다가서기 위한 중요한 테스트로 볼 수 있다.
Advertisement
토요타 하이럭스수소연료전지 차량은 엑스트라 캡 모델이다. 전장 5325mm로 일반적인 내연기관 모델과 동일하다. 디젤, 가솔린등 내연기관 엔진이 아닌 친환경적수소연료전지 파워트레인을 장착하는 것 이외에외관은 똑같다.
고압 수소 탱크 3개가 래더 프레임 섀시에 통합되어 있다. 수소탱크용량은 7.8kg다. 기존디젤 엔진이 위치하던 엔진룸에는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한 330셀의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스텍이 장착됐다. 짐칸 아래에 위치한 배터리에 에너지를 저장한다.
Advertisement
토요타는 수소 연료전지 파워트레인의 호환성을 연구하기 위해 연료전지 스텍 등 다양한 형태의 수소 탱크를 연구하고 있다. 현재 연구개발중인 토요타 3세대 연료전지 기술은 2026년 말 양산차에 적용될 예정이다.
수소연료전지 파워트레인은 토요타가 제시한 탄소제로를 위한 다중경로 접근 방식의 일부다.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친환경 연료 전기차 등 다양한 친환경 파워트레인을 적용해 2030년까지 유럽에서 가장 큰 수소연료전지 메이커로 도약하겠다는 전략이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