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캐스퍼 일렉트릭은 1회 충전으로 최대 315km를 주행할 수 있다
전동화의 이점도 무시할 수 없다. 전기 모터의넉넉한 출력과 함께 엔진 소음 및 진동이 없는 정숙성이 무기다. 내연기관 캐스퍼 파워트레인은 1.0L 가솔린 엔진과 1.0L 가솔린 터보 두 가지다.보다 넉넉한 힘을 내는 1.0L 가솔린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100마력, 최대토크 17.5kg.m를 발휘한다.
Advertisement
단, 차체 크기를 키우면서 경차 혜택을 놓친 것을 지적하는 소비자도 존재한다. 과연 경차 혜택을 놓쳤다고 캐스퍼 일렉트릭의 상품 가치가 떨어질까. 캐스퍼 일렉트릭은 경차 혜택을 잃은 대신 전기차 혜택을 얻었다.
Advertisement
캐스퍼 일렉트릭은 경차 혜택을 잃은 대신전기차 혜택을 얻었다.
캐스퍼 일렉트릭이 받는 전기차 혜택을 살피면 최대 300만원의 개별소비세 감면, 최대 90만원의 교육세 감면이 가능하다. 여기에 소형차가 받는 취득세 7%에 최대 140만원의 전기차 친환경차 할인이 더해진다.
Advertisement
캐스퍼 일렉트릭 가격표
캐스퍼 일렉트릭은 ‘인스퍼레이션’ 단일 트림으로 사전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 ‘환경친화적 자동차 고시’ 등재 완료 이후 세제혜택이 적용되면서 실제 판매가격은 2990만원으로 확정됐다.
현대 캐스퍼 실내
두 차량가격을 최상위 트림으로 비교해보자. 캐스퍼 일렉트릭인스퍼레이션 트림은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가 기본이다.
내연기관 캐스퍼 인스퍼레이션 트림과 비교하면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에서 캐스퍼 일렉트릭이 소폭 열세를 보인다. 내연기관 캐스퍼 인스퍼레이션은 여기에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가 더해진다.
캐스퍼 일렉트릭 인스퍼레이션 트림에서 이런 기능을 추가하려면 100만원을 더해 ‘현대 스마트센스 Ⅰ’을 선택해야 한다. 단, 해당 옵션을 더하면 내연기관 캐스퍼 인스퍼레이션보다 더 많은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이 추가된다. 정차 및 재출발을 지원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후측방 충돌 경고,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등이다.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 실내
편의 사양은 캐스퍼 일렉트릭이 확실한 우위다. 우선 실내에 각각 10.25인치인 디지털 계기판과 센터 디스플레이를 기본사양으로 제공한다.
내연기관 캐스퍼는 어떤 옵션을 선택하더라도 10.25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0.25인치 센터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수 없다. 이와 더불어 컬럼식 기어 쉬프터를 적용해 1열 공간활용도도 대폭 향상했다 1열 센터페시아 하단부 실내 V2L을 기본 탑재한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저렴한 가격대의 실용적인 세컨카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에게는 내연기관 캐스퍼가 여전히 매력적인 선택지다
사실상 내연기관 캐스퍼에 이런저런 옵션을 붙여 풀옵션으로 구매하려는 소비자라면 여러모로 캐스퍼 일렉트릭이 매력적인 대안이다. 여기에 소형차급차체 크기와 전동화로 인한 운전 스트레스 저하를 장점으로 꼽을 수 있겠다.
대신에 저렴한 가격대의 기본적인 옵션만 구성한 실용적인 세컨카를 원한다면 여전히 내연기관 캐스퍼가 최적의 선택지다. 사업자라면 경차 부가세 환급도 매력적인 요소다.
서동민 에디터 dm.seo@cargu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