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드림'은 발표 이전부터 역대 최고의 듀엣곡으로 기대를 한 몸에 받았다. 이는 국내 가요계를 대표하는 SM엔터테인먼트와 JYP엔터테인먼트의 간판 스타들이 최초로 듀엣을 했다는 점 뿐만 아니라 최고의 팬덤을 자랑하는 엑소의 백현과 '국민 첫사랑'으로 불리며 남성팬들의 절대적 지지를 받고 있는 수지가 호흡을 맞췄기 때문이다.
Advertisement
'드림'은 국내 최고 프로듀서로 꼽히는 박근태와 미국과 유럽 기반의 프로덕션 '디자인 뮤직' 소속 프로듀서 최진석이 공동 작곡하고, 김이나가 작사했다. 재즈와 네오-소울(Neo-Soul) 기반의 팝 R&B 곡으로, 이제 막 사랑에 빠진 풋풋한 남녀의 이야기를 담은 달콤한 러브송이다. 따뜻한 재즈 선율과 함께 청아한 수지와 달콤한 백현의 보컬이 어우러져 꿈꾸듯 달콤한 사랑에 빠진 남녀의 마음을 낭만적으로 담아냈다
Advertisement
이에 스포츠조선은 이번 프로젝트를 성사시킨 박근태 프로듀서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작업 뒷 이야기를 들어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Advertisement
작곡가이자 프로듀서로서 남들이 보지 못했던 가수들의 이면이나 숨은 잠재력을 끄집어 내어 색다른 매력을 부여하거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때 보람과 만족을 크게 얻는다. 수지와 백현은 많은 사랑과 조명을 한 몸에 받는 최정상급의 아이돌로서 이미 많은 대중에게 사랑받고 있지만 아무래도 그룹으로 활동하다 보니, 한정된 파트 내에서 음악적인 잠재력이나 매력을 드러내는 게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 같았다. 연기, 노래,퍼포먼스 등 전방위에 걸쳐서 전세계적인 톱스타로서 최고의 활약을 펼치고 있는 그들의 보컬의 매력을 좀 더 끄집어 내고 싶었다.
두 아티스트가 음악에 대한 열정이 강하여 본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주었다. 서로 워낙 바쁜 스케줄을 소화하는 와중에서 일정을 조율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녹음, 모니터링, 뮤비 촬영 등 모든 과정에 애정과 열정을 쏟아주는 모습에 크게 감동받았고, 너무 고마웠다.
나는 누구와 작업을 할지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가수가 가지고 있는 본연의 음색이다. 수지는 청순하면서도 사람을 끌어당기는 타고난 음색을 갖고 있는 보컬이다. 수지가 뮤지션으로서 한 걸음 나아갈 시점이라 생각했고, 그 출발점이 '드림'이 됐으면 좋겠다.
-백현의 보컬을 칭찬한다면.
엑소의 메인 보컬로서 평소에도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는데, 그 기대치보다 훨씬 높은 표현력을 보여주었다. 보통 다른 가수들 노래를 녹음할 경우, 내가 구상하는 노래 퀄리티에 도달하기까지 적게는 하루부터 길게는 몇 달 걸리기도 하는데 (그래서 까다롭다는 평이 있지만^^), 백현은 두 시간 정도 만에 끝났다. '재녹음할까요?'라는 백현의 물음에 내가 하지 말자고 했을 정도로. 더 요구할 필요가 없이 감정 표현을 훌륭하게 해줘서 만족스러웠다.
청순한 수지의 보이스와 달콤한 백현의 보이스가 어울어져 풋풋한 사랑의 설레임이 잘 묻어나는 완성도 높은 곡이 탄생되었다고 생각한다.
-'드림' 이란 곡을 대중이 어떻게 들어줬으면 좋겠나
그룹에 속한 멤버들 개개인의 매력은 팬이 아닌 이상 대중들이 발견하기는 어렵다. 수지, 백현의 그룹활동외에 보여줄 수 있는 음악적인 재능, 본인들이 가진 타고난 톤, 음색 등을 이 곡을 통해 대중들도 발견하기를 기대한다.
-이후에도 수지-백현 같은 깜짝 놀랄 프로젝트가 이어질 예정인가?
그렇게 되길 바란다. 그렇지만 지금은 수지,백현의 '드림'에 집중하고 싶다.
이정혁 기자 jjangga@sportschosun.com
연예 많이본뉴스
-
제니·이민정 이어 장윤정도, '생일초=흡연 논란' 퍼포먼스 동참 "서글픈 생일 30년" -
뉴진스 민지, 팀 복귀 안 하나?…한국 떠났다는 목격담 터졌다[SC이슈] -
"충주맨 개XX"..목격자 "김선태에 시기·질투·뒷담화 심각 수준" -
“제가 결혼 허락?”..홍진경, 故 최진실 딸 결혼에 어리둥절 “무슨 자격으로?” -
'충주맨' 김선태, 사직서 낸 다음 날 박정민 '휴민트' 무대인사 참석 -
노홍철, ‘약 취한 사자’ 의혹에 결국 입장 밝혔다 “윤리적인 교감” 해명 -
얼굴에 붕대 칭칭 육준서, 코수술 받았다 "부러진 코 재건술" -
장윤정 모친, 과거 반성하며 딸에 사과 “엄격하게 대해서 미안해”
스포츠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