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41회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 개최

by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KFA)가 14일부터 16일까지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킨텍스에서 '2017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를 진행한다. KFA가 직접 주최·주관하는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는 올해 41회를 맞으며 예비 창업자들과 재창업 및 업종 전환을 고려중인 자영업자들에게 올바른 창업 정보와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서민 경제 안정화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프랜차이즈 창업축제의 장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올해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에서는 해마로푸드서비스㈜(맘스터치), ㈜디딤(미술관·신마포갈매기) 등 상장사들을 포함한 유수의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이 참여한 채용관이 처음으로 운영된다. KFA에 따르면 개막 전날인 13일 사전등록자는 지난 박람회 대비 70% 가량 늘었다.

올해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중심으로 135개 업체, 150여개 브랜드가 참가한 가운데 총 300여개 부스 규모(채용관 제외)로 진행된다.

외식업을 비롯해 교육, 오락, 여행, 생활 등 각종 서비스업과 도소매업을 망라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은 각 부스에서 예비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창업 관련 상담을 제공하고 박람회 부스를 통해 창업하는 가맹점 사업자들에게 다양한 특전을 제공한다.

창업에 필수적인 각종 부대설비들과 식자재, e-BIZ 관련 부스는 물론이고 금융 상담과 창업 컨설팅 부스, 까지 마련돼 있어 박람회장을 찾는 참관객들은 소위 '원스톱 창업쇼핑'을 즐길 수 있다.

처음으로 도입된 채용관에는 ㈜파리크라상, ㈜놀부, 해마로푸드서비스㈜, ㈜디딤, ㈜엔캣 등 유수의 가맹본부들이 참여해 채용 정보를 제공하고 우수 인재 찾기에 나선다.

이밖에도 ㈜크린토피아, ㈜얌샘, ㈜엔캣, ㈜금탑에프앤비 등 많은 사람들의 꾸준한 사랑으로 검증을 마친 가맹본사들 등 총 14곳이다. 채용관 참여 업체들은 취업 준비생들에게 채용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본사 직원 등 다양한 직군에 지원할 취업 준비생들을 모집한다.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에서는 올바른 창업 정보 제공의 일환으로 다양한 무료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창업 준비에서 창업 후 각종 실무까지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예비 창업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개막일인 14일 박람회장 내 컨퍼런스룸에서는 창업피아 이홍구 대표의 '2018년 창업트렌드와 시장전망', 오앤이외식창업컨설팅 권영산 대표의 '우수가맹본사 및 브랜드 선정 노하우', 경기도청 불공정거래상담센터의 '가맹계약서 작성 시 주의사항' 등의 강의가 진행된다. 15일에는 중앙대학교 창업학과 윤형보 교수의 '효과적인 프랜차이즈 가맹점 마케팅 전략', 두드림창업경제연구소 박민구 소장의 '업종 및 아이템별 상권분석과 입지전략'과 '상권분석을 통한 가맹점 출점 전략' 강의가 진행된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관계자는 "단순한 창업 박람회를 넘어 교육과 채용 등이 추가하며 다양한 볼거리를 구성하는데 주력했다"며 "예비창업자라면 올바른 창업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