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애플, 홈버튼 사라진 아이폰X 공개…팀 쿡 "스티브 잡스도 자랑스러워 할 것"

by

애플이 지난 12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아이폰X(텐)와 아이폰8 시리즈를 공개했다.

13일 외신 등에 따르면 아이폰X에는 아이폰 최초로 5.8인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기존 스마트폰의 전면카메라가 위치한 상단 일부를 제외한 직사각형 모양의 베젤리스(테두리가 거의 없는)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것과 달리 전면부에 심도인식 카메라 부분을 제외한 상하단 전부, 좌우 전부가 거의 모두 디스플레이로 채운 것이 눈길을 끈다.

아이폰X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하단의 홈버튼 대신 페이스ID(얼굴인식)를 이용해 잠금해제 기능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점이다. 페이스ID는 윤곽을 인식하는 수준을 넘어서 정교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다.

전면 카메라에는 일반 카메라를 비롯해, 적외선 카메라, 근거리 센서, 조명 센서, 마이크와 스피커를 비롯해 약 3만개의 점을 얼굴에 쏴서 인식하는 '닷 프로젝터'가 배치됐다. 전면부에 위치한 카메라와 센서, 닷 프로젝터를 통해 사용자의 얼굴을 정교하게 인식하고 밤낮에 관계없이 알아볼 수 있다.

애플의 인공지능(AI) 음성비서 서비스인 시리는 측면 버튼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후면 카메라는 1200만화소 듀얼 카메라가 탑재됐고 광각렌즈와 망원렌즈 모두 광학적이미지안정화(OIS) 모듈이 적용됐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는 "스티브 잡스도 오늘 우리를 자랑스러워했을 것"이라며 "페이스ID는 인공지능 신경망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습하게 함으로써 안경이나 헤어스타일 등 사용자의 물리적 변화에도 인식이 가능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아이폰X는 64GB와 256GB 모델 두 종류로 출시된다. 가격은 64GB모델이 999달러로 256GB달러 모델은 1200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폰X는 다음달 27일부터 예약 주문을 받고 11월 3일 정식 출시된다.

아이폰8 시리즈는 아이폰8, 아이폰8 플러스 두 모델이며 5.5인치와 4.7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강력한 모바일 AP, A11이 지원되고 카메라 기능도 개선됐다. 12MP 카메라에 새로운 컬러 필터를 적용해 이미지를 후보정할 수 있도록 한 것도 눈길을 끈다. 아이폰8은 비디오 기술 강화가 눈에 띈다. 4K 해상도 녹화를 지원하고 AR(증강현실) 기능도 향상됐다. 아이폰8 플러스는 듀얼 카메라가 지원된다.

아이폰8과 아이폰8S은 64GB와 256GB 두 종류로 출시되며 가격은 각각 699달러부터, 799달러부터다. 아이폰8과 아이폰8 플러스는 이달 15일부터 사전 주문을 받고 22일 출하된다. 색상은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뉴골드 3종이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