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후에는 아이콘으로 데뷔, 한류에 제대로 한 몫 했고, 위너 송민호와 함게 유닛 MOBB로 출격해 힙합적인 색깔을 강하게 어필했다. 그리고 데뷔 약 2년 만에 솔로 정규 앨범을 발매하며 뮤지션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중이다.
Advertisement
랩 뿐만아니라 감미로운 보컬 등 다양한 음악적인 매력을 느껴볼 수 있는 앨범. 바비의 'LOVE AND FAIL'에는 댄스홀, 발라드, 트랩 등 바비의 다양한 음악 스타일이 담겨 풍성하고 다채롭다.
Advertisement
음악을 대하는 태도와 자신감, 주변의 든든한 지원을 봤을 때 전망은 밝아보인다. 그와 나눈 이야기를 전한다.
Advertisement
"큰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랬기 때문에 더욱 열심히 했고, 많이 기대해주시는 만큼 실망시키지 않으려고 애썼습니다."
"솔로 앨범 제작하는 과정에서 앨범을 낸다기 보다 취미 생활 정도로 열심히 재미있게 즐기면서 작업을 했습니다. 저에게 있어서 곡을 쓴다 것 자체가 가장 재미있고 시간이 잘 가는 '놀이'였던 거 같아요."
-얼마나 걸렸나요
"더블 타이틀곡 중 하나인 '런 어웨이'는 아이콘 데뷔하고나서 작업한 곡이에요. 꽤 오래된 곡이죠. 곡을 쓴다는 것 자체가 '누군가에게 들려주려고 만드는 것' 이라고 생각해서 꼭 내고 싶었어요. 제가 보여드리고 싶은 모습과 대중 분들이 원하는 중간지점을 찾다보니 앨범 전체적으로 꽤 오랜 시간이 걸렸던 거 같습니다."
-솔로 데뷔, 부담감은 없었나요
"부담감이라기 보다는..제가 쓴 곡을 들려드릴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영광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제가 처음부터 끝까지 작업한 거라서 욕심이 많이 나기도 했고요. 예쁘게 봐주셨으면 좋겠고, 잘 들어주셨으면 좋겠어요."
- 솔로 바비, 아이콘과의 차이점을 꼽아보자면
"아이콘으로서는 제가 할 수 있는 이야기들이 몇 초밖에 안 돼요. 그래서 저의 모습을 보여주기에는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거 같아요. 솔로 앨범을 통해서 처음부터 끝까지 제가 할 수 있는 말을 잘 풀 수 있을 거 같았고, 그렇게 작업했어요. 스타일이 변했다기 보다는 음악을 어떻게 풀어가느냐가 달라진 거 같아요. 힙합 베이스는 무조건 가지고 있고, 다양한 장르와 다양한 매력들을 보여드리고 싶었어요."
- 앨범 타이틀곡은 어떻게 정해졌나요
"수롤곡이 10곡 정도 수록됐어요, 모두 제가 좋아하고 사랑하는 곡들이죠. 어떤 곡을 타이틀로 할 지 고민했는데, 사장님께서 도움을 주셨던 거 같아요. '사랑해'는 대중분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곡이고, '런 어웨이'는 힙합적인 느낌이 강한 곡입니다. 제 이야기를 쓴 거라서 좀 더 애착이 가요."
"저에게는 아이콘 활동이 더 중요했었어요. '쇼미더머니'에 나갔던 것도 저를 어필하는 것보다는 아이콘을 알리기위해서였던 거 같아요. 목표는 아이콘으로서 무대에 서고, 좋은 모습들을 보여드리는 거였기 때문에 그런 것에 대한 아쉬움은 전혀 없었습니다."
-이번 앨범에 대한 멤버들 반응도 궁금해요.
"멤버들이 냉정한 편이에요. 하하. 특히 진환이 형이 말씀을 해주셨는데..음..멤버들의 의견을 많이 반영했던 거 같아요. 작업 과정에서 많은 이야기를 나눴던 기억이 있습니다."
-양현석 대표 프로듀서는 어떤 이야기를 해주었나요
"'사랑해'와 '런 어웨이'가 타이틀이 되도록 조언을 많이 해주셨어요. '대중분들에게 더 쉽게 다가가야 한다'는 말씀을 해주시면서 중심을 잘 잡아주셨던 거 같아요. 중간 점을 찾는 게 어려웠던 거 같다. 주위 멤버와 작곡가 형들 많이 도와주셨고, 중간점을 찾는데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보컬 어려운점 없었나요?
"아무래도 래퍼다 보니 '보컬을 하는 게 맞냐'는 생각이 들기는 했어요. 뮤지션으로서 여러 가지 색깔을 보여드려야 한다는 생각이 있어서 시도를 많이 했던 거 같고, 음이 없던 랩에 음을 넣고 하는 점이 어렵기는 했어요."
"만화나 웹툰을 좋아해요. '남과여'라는 웹툰이 있는데, 이걸 보고 '내가 만약 주인공이라면 어땠을까' 생각해서 노래를 만들기도 했어요. 나의 경험보다는 상상이 더해진 거 같아요."
-이번 앨범이 터닝포인트일까요?
"그동안 거칠고 센 모습만 보여드렸던 거 같아요. 저도 이런 모습을 처음 보여드리는 거라 긴장되기도 하고, 앨범을 통해 음악적으로 다양한 모습을 더 적극적으로 보여주고 싶다는 마음이 커졌어요. 그게 더 열심히 하게된 계기인 거 같아요."
-솔로 앨범 작업하면서 롤모델로 삼은 사람이 있나요?
"롤모델은 항상 마이클 잭슨이에요. 나스나 제이지도 좋아합니다. 그분들이 자신이 하는 음악과 모습을 부끄럽지 않게 보여주는 부분들이 너무 좋았고, 닮고 싶은 부분이에요."
-솔로 앨범을 만들게 된 계기도 궁금합니다
"회장님께 정말 감사하다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큰 기회를 주셔서..끈질기게 회장님께 제 곡들을 들려드렸던 거 같아요. 제가 욕심을 많이 냈다는 게 결정적이지 않았나싶어요."
-어떻게 어필했나요
"만날 기회가 많이 없어서 메일로 작업물을 보내드리고 문자 보내고 그런 식으로 보고드렸어요. 한 달에 한 두번 정도 많을 때는 일주일에 한 번 씩 보내드렸던 거 같아요."
"앨범을 낸다는 거 자체가 너무 감사하고 좋다. 그분들과 나온다는 게 기쁘고, 선배님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함께 나올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영광이라고 생각해요. 순위나 성적 잘 나오면 좋겠지만, 제 앨범 낸다는 자체가 행복합니다."
-많은 경쟁 그룹들이 나오고 있는데 이에 대한 부담감 혹은 위기감은 없나요?
"부담스럽거나 위기감은 전혀 없었어요. 남들이 어떻게 보여주고 그런 거에 대해 크게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아요. 제가 보여주고 싶은 거 보여드리고 싶은 것을 좀 더 열심히 제대로 준비해서 보여드리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최근 종영한 '쇼미더머니6' 보셨나요?
"사실 TV를 볼 기회가 없었다. 아이콘 활동도 하고 솔로 앨범도 준비하느라고..나중에 챙겨 볼 생각이에요."
- 이번 앨범으로 다양한 장르를 선보이는데, 혹시 또 해보고 싶은 것이 있나요?
"이번 앨범에 장르적으로 발라드 알앤비 힙합 등이 들어갔어요. 레게와 락, 디스코 등은 담지 못했는데, 이런 모습을 뮤지션으로서 소화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어요."
joonamana@sportschosun.com
연예 많이본뉴스
-
장윤정 모친, 과거 반성하며 딸에 사과 “엄격하게 대해서 미안해” -
"손 잡고 걸었는데"…태진아♥옥경이, 치매 투병 7년 차 '휠체어' 근황(조선의 사랑꾼) -
'돌연 퇴사' 충주맨 김선태, 왕따설에 결국 입 열었다…"동료 공격 가슴 아파"[전문] -
박수홍 16개월 딸, 광고 17개 찍더니 가족 중 '최고' 부자..."큰 손 아기" ('행복해다홍') -
최준희, 결혼 발표 후 '♥11살 연상 예랑'과 故 최진실 먼저 찾았다 "고맙고 미안한 남자" -
박나래 전 매니저 "주사이모, 왜 지금 날 저격"…실명 공개에 '당혹' -
'충주맨' 김선태, 퇴사 둘러싼 '추잡한 루머' 정면돌파..."동료 공격 제발 멈춰" -
'초호화 결혼' 김옥빈, 통창 너머 도심뷰 신혼집…"제가 그린 그림도"
스포츠 많이본뉴스
- 1.“한국의 미녀 군단, 비주얼 미쳤다!”, “예쁘고 강하다”...도대체 얼마나 이쁘길래, 일본 역대급 난리법석
- 2.[공식입장]"죄송합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대국민 사과 나왔다…JTBC '일장기 그래픽' 충격적 방송 사고 사과
- 3.'이럴 수가' 중국 린샤오쥔한테 밀렸다...황대헌-임종언 모두 500m 예선 충격 탈락[밀라노 현장]
- 4.[속보] 韓 초대형 사고 나올 뻔! 김길리 넘어졌지만 1000m 결승 진출...에이스 최민정은 파이널B행 [밀라노 현장]
- 5.원투펀치의 충격적 부상 이탈...류지현호, 차-포 다 떼고 어떻게 일본, 대만 이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