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 가장 행복한 시즌에 맞는 명절, 추석(10월 4일)이 코앞이다. 열흘에 이르는 올 추석 휴일은 그야말로 황금연휴다. 완연한 계절의 변이 속에 가을 마중을 즐기기에 가장 좋은 기회로, 명절 휴일 이상의 나들이를 고려할 법도 하다. 전국의 주요 놀이공원과 리조트는 이무렵 가을과 추석 느낌이 가득하다. 업장마다 민속놀이, 가을축제 등 다양한 이벤트와 할인행사로 내방객을 맞는다. 김형우 문화관광전문 기자 hwkim@sportschosun.com
◆리조트
전국 주요 여행 명소에 자리한 리조트에서는 민속놀이 등 다양한 추석-가을 이벤트와 할인행사를 펼치며 내방객을 맞는다.
▶대명리조트
추석 연휴동안 다양한 이벤트를 펼친다. 델피로 골프& 리조트의 '전통음식 만들기 클래스'에서는 삼색경단 빚기 체험도 실시한다. 10월 3, 4일 부모와 자녀가 한 팀이 되어 경단을 빚을 수 있다. 거제마리나리조트의 뷔페레스토랑 콜럼버스 키친은 10월 4일 '한가위 소원을 말해봐 룰렛 돌리기' 이벤트를 열고 여러 상품을 증정한다. 샤인빌 리조트는 제주도를 만끽할 수 있는 이벤트를 선보인다. 제주의 문화와 역사를 알아볼 수 있는 'Real 제주를 만나다' 클래스가 10월 7일 개최되는데 문화유산 해설가가 제주의 문화와 역사를 제대로 설명해준다.
▶하이원리조트
추석연휴기간 30일부터 10월 7일까지 다양한 이벤트와 골든위크 패키지를 선보인다. 마운틴 잔디광장에서는 만들기 체험·세계민속의상 체험 등의 가족체험이벤트가 실시되고, 강원랜드 잔디광장에서는 매일 밤 9시 팝페라·퓨전국악·전자현악 등의 공연과 함께 불꽃쇼가 펼쳐진다. 또 고객 취향에 맞는 객실과 다양한 이용권(2인 기준)으로 구성된 골든위크 패키지 상품도 출시했다. 호텔 패키지는 강원랜드 호텔·컨벤션 호텔·하이원호텔 객실을 선택할 수 있으며 조식뷔페, 관광곤돌라 이용권, 커피&케익 이용권 등 다양한 부대시설 이용권으로 구성돼 있다. 가격은 객실타입과 이용기간에 따라 11만 9000~24만 9000원이다.
▶서브원 곤지암리조트
한가위 축제 한마당을 펼친다. 하늘과 맞닿은 슬로프 정상에서 온 가족이 함께 소원을 빌어 보고, 마술 특별 공연 등도 관람하며 명절의 즐거움을 함께 나눌 수 있다. 10월 3~5일, 곤돌라를 타고 오르는 슬로프 정상휴게소에서 소원 캘리그라피와 타로 체험을 할 수 있는 '정상 이벤트', 액팅마술의 대가가 환상적인 마술을 선보이는 '판타스틱 매직쇼' 공연, 신나는 팬터마임으로 꾸며진 '사일런트 코미디쇼' 등 '한가위 특별 공연'이 열린다. '추석 패밀리 마켓'과 사진전 '메이플 프로모션'도 펼친다.
▶오크밸리
아이들을 위한 이벤트를 풍성하게 마련했다. 유튜브 스타 '헤이지니' 팬미팅을 시작으로 '안녕 자두야' 체험행사 등 다양한 키즈 콘텐츠를 선보인다. 9월 30일 열리는 헤이지니 팬미팅에서는 게임, 마술쇼, 레크리에이션 등이 펼쳐진다. 1970년대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안녕 자두야' 체험행사는 그 시절 초등학생들이 즐겼던 추억의 놀이부터 자두 피규어 조립까지 세대를 아우르는 게임이 제공된다. 뿐만 아니라 부모님을 위한 가을 미니콘서트와 추석 놀이마당도 함께 마련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내방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민속놀이와 이벤트를 선보인다. 한화리조트 백암온천은 9월 30일과 10월 2일, 4일 입욕제와 나만의 액세서리 만들기 이벤트를 연다. 한화리조트 양평에서는 2~5일 윷놀이 대회가 열리고 로비에서는 떡메 치기 체험행사도 실시한다. 10월 6일에는 한화리조트 평창, 수안보, 지리산에서 팝페라, 퓨전 국악 등 공연이 펼쳐지는 한편 한화리조트 설악 쏘라노, 용인 베잔송, 양평, 경주, 제주 야외 조경 단지에서는 어쿠스틱 콘서트가 진행된다.
▶휘닉스 호텔앤드리조트
추석연휴 합동차례 이벤트와 민속놀이, 연 만들기, 제기 차기, 떡메 치기 등 다양한 명절용 즐길 거리를 선보인다. 휘닉스 평창은 연휴 기간 콘도 체크인 시 윷놀이 세트를 준다. 야외 공간에서는 가족 민속놀이대회를 열어 푸짐한 상품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다양한 요리가 모여 있는 푸드트럭 존을 운영하고 10월 4일과 7일 저녁부터는 레크리에이션과 캠프파이어도 진행한다.
▶웰리힐리파크
추석연휴기간 투호놀이, 윷놀이 등 전통놀이와 더불어 한지 체험, 전통탈과 활 만들기 등 명절 특성에 맞춘 체험교실을 연다. 추석 당일에는 투숙객을 위한 합동차례상을 운영하며 송편 빚기 체험과 한복 착용 내방객에 한해 야외 레포츠와 부대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무주덕유산리조트
추석 연휴기간 '한가위 민속놀이 한마당'을 선보인다. 오랜만에 모인 친지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설천베이스의 탁 트인 슬로프를 배경으로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널뛰기,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 굴렁쇠, 고리던지기 등 다양한 전통 민속놀이를 무료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오는 10월부터 내년 2월 말까지 주말ㆍ공휴일 관광곤돌라 사전 예약제도 시행한다. 이에 따라 리조트에서 관광곤돌라를 이용해 덕유산 8부 능선인 설천봉이나 정상인 향적봉을 등반하려는 탐방객은 무주덕유산리조트 홈페이지(www.mdysresort.com / 모바일 m.mdysresort.com)에서 사전예약을 해야 한다. 탑승일 기준 14일 전부터 1인 5매까지 예약이 가능하며 탑승일자와 시간을 지정해 예약하면 예약자 본인의 휴대전화로 예약확정 문자가 발송된다.
◆테마파크
추석을 맞아 테마파크에서는 다양한 민속잔치와 함께 가을 꽃 축제, 보름달 보며 소원빌기, 외국 민속놀이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실시한다.
벌인다.
▶에버랜드
추석 연휴기간 카니발 광장에서는 윷놀이, 투호, 곤장 등 체험 12종의 '민속 한마당'을 선보인다. 더불어 추석 음식뿐 아니라 세계 각국의 음식을 맛보는 바비큐 페스티벌도 펼친다. 10월 5~15일 진행되는 '자연 속 바비큐 캠핑'을 모토로 한 축제로 음식, 공연 등 즐길 거리가 풍성하다.
흑맥주 돼지목살 스테이크(독일), 캘리포니아 백립(미국), 커리소스 가문어 꼬치(인도) 등 세계 8개국 26종의 바비큐를 와인, 맥주와 함께 선보인다. 글램핑 스타일로 디자인된 바비큐 부스와 대형 카라반, 캠핑 테이블이 마련돼 실제 야외 캠핑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올해 새로 선보이는 가을 꽃 축제 '레드 플라워 페스티벌'도 깊어 가는 가을의 정취를 만끽하기에 좋다. 코스모스, 샐비어 등 붉은색을 띠는 꽃 30종 20만 본이 에버랜드 포시즌스 가든 일대를 메우며, 포토스팟도 설치한다.
▶롯데월드
한가위 연휴기간 이색적이고도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인다. 롯데월드 어드벤처는 민속놀이 체험을 위한 '추억의 놀이터& 민속놀이', 복주머니 속 행운을 잡는 '복불복 호박 잡기'를 비롯해 태권도 시범단 공연을 관람하는 '키즈 콘서트'를 마련했다. 아쿠아리움에서는 보름달을 배경으로 한복을 입은 아쿠아리스트와 함께 소원을 빌며 풍등을 날리는 퍼포먼스가 진행된다.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에서는 한가위 맞이 117층 달 미디어 영상을 선보인다. 서울 야경이 한눈에 들어오는 유리벽에 송출된 보름달을 보며 소원을 빌고 추석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롯데월드 키즈파크는 아이들이 쉽게 참여 가능한 이벤트를 마련한다. 키즈 뮤지컬 쇼 '수호진주를 지켜라'에서는 아이들과 캐릭터들이 수호진주를 둘러싼 채 손을 잡고 강강술래를 하는 이벤트도 실시한다.
▶서울랜드
추석 연휴기간 세계의 광장 일대에서는 상모 돌리기, 제기 차기 등 우리 민속놀이뿐 아니라 일본, 중국, 태국 등 한국을 찾는 주요 외국인들의 민속놀이도 선보인다. 또 10월 4~8일 5일간 1990년대 대표 발라더들이 출동하는 콘서트 '오빠의 품격'을 선보인다. 추석 당일인 10월 4일 '원조 오빠' 박남정의 무대를 시작으로 5일에는 1990년대를 풍미한 싱어송라이터 이현우, 6일 록 발라드의 황제 김정민, 7일 허스키보이스 박상민, 8일에는 김형중이 가창력을 뽐낸다.
가을밤과 음악, 맥주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파티도 펼친다. 9월 30일~11월 5일 서울랜드 '옥토버 비어 파티'가 옥토버 비어존에서 열린다. 생맥주와 바비큐, '할로윈 비어 콘서트'가 함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