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화병 전문가가 들려주는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걷기 노하우'

by

김종우 강동경희대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교수가 집필한 '마흔 넘어 걷기여행'이 출간됐다. 김종우 교수는 화병(火病)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돌봐온 화 전문가로 걷기여행이 가져오는 삶의 변화에 대해 알리고 있다.

김 교수는 심장병이 있음에도 히말라야 3000m를 오르는 도전에 성공한 이후 걷기여행에 매료돼 스페인 산티아고, 이탈리아 아말피와 돌로미티 등 전세계의 트레킹 명소를 누벼왔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걷기여행이 몸과 마음을 얼마나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지, 큰 변화를 맞는 중년기의 사람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등에 관한 내용을 이 책에 담았다.

걷기여행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여러 가지 팁들도 소개하고 있는데, 오래 걸어도 지치지 않는 걷기 자세, 장거리 트레킹을 위한 걷기 기술,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을 위해 챙겨야 할 것들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가장 많은 내용을 담은 부분은 '명상'에 관한 것이다. 걷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서 어지러운 마음을 비우고 자신의 내면을 마주 보고,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도록 걷기 명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 먹기 명상과 새벽 명상, 대화 명상 등 여행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명상법도 담았다.

김종우 교수는 "걷기여행을 통해 삶의 의미를 긍정적으로 되새기고 앞으로 다가오는 삶을 좀 더 여유롭고 지혜롭게 헤쳐 나가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발간하게 됐다"고 밝혔다.이규복 기자 kblee341@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