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그동안 TV홈쇼핑은 가격 대비 성능을 뜻하는 '가성비'가 뛰어난 실속상품들을 선보이는 대표적인 채널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가성비는 물론이고 상품에 대한 심리적인 만족감까지 얻을 수 있는 '가심비'까지 뛰어난 상품들이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Advertisement
올 상반기 히트상품 1위를 차지한 '에이지투웨니스 에센스 커버팩트'는 2013년 GS샵에서 첫 선을 보인 후 지난 5년 간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대표적인 베스트셀러이자 스테디셀러다. 2015년 히트상품 1위에 오른 후 2016년과 2017년에는 2위를 차지했으나 올 상반기 히트상품 1위로 화려하게 복귀하며 명실상부한 '완판팩트'임을 입증했다.
Advertisement
에이지투웨니스 이외에도 24가지 천연유래성분으로 탈모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샴푸인 '올뉴 TS샴푸'(3위), 에스테틱의 노하우를 담은 'A.H.C 스킨케어(7위)' 등 이미용상품 3개가 순위에 오르며 강세를 보였다. 이들 상품 역시 기존 홈쇼핑 상품보다 가격대가 높은 프리미엄 상품이지만 높은 가심비로 매년 히트상품 상위에 오르고 있다.
Advertisement
SJ와니를 제외하고 TOP10에 선정된 패션상품들은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라는 공통점이 있었다. 패션의 도시 벨기에 안트워프에서 시작된 유럽 실용주의 패션 브랜드 '올리비에 스트렐리'(6위), 럭셔리한 아메리칸 모던스타일의 디자이너 브랜드 '마이클 바스티안'(8위), 일본 정통 보정속옷 브랜드 '세실엔느'(9위), 전세계에서 3초에 하나씩 판매되는 푸쉬업 브라의 대명사 '원더브라'(10위) 등은 보다 다양한 고객 눈높이를 충족시키며 글로벌 트렌드를 손쉽고 합리적인 가격에 만날 수 있어 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았다.
순위권 밖에서는 '동남아'(19위), '일본'(32위), '유럽'(40위), '대양주'(51위) 등 해외여행 상품들이 선전했으며 올 봄 유난히 심했던 미세먼지로 인해 '네퓨어 황사·방진 마스크'(22위), '동국제약 황사·방진 마스크'(26위) 등도 불티나게 판매됐다.
GS샵 영업전략사업부 김진석 상무는 "'값싸고 품질 좋은 제품'을 찾던 소비자들이 '다소 비싸더라도 심리적 만족을 느낄 수 있는 프리미엄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장기 불황이 가져온 또다른 실속 소비 트렌드다"고 올 상반기 히트상품 트렌드를 분석했다.
이정혁 기자 jjangga@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