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특히 코골이 또는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밤에 잠을 설치는 일이 잦으며 잠을 이루더라도 자주 깨고 잠꼬대를 심한 경우가 많다. 또한 잠을 깊게 들지 못하기 때문에 깨어 있는 낮 시간에 피곤함을 쉽게 느끼고 졸음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Advertisement
따라서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발생여부 진단과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수면 상태일 때 환자 개인의 신체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다원검사는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등 수면 관련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 과정이다.
Advertisement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살펴본 환자의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사용하는 매트리스나 베개를 교체하거나 수면자세를 바꿔보는 등 수면환경 및 습관을 교정해주는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증상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Advertisement
양압기 치료는 수면 중 환자의 기도에 일정 압력의 공기를 전달해 무호흡을 치료하는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고골이 증상과 수면무호흡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단, 수면 중 정상적으로 숨을 쉴 수 있는 적절한 압력이 환자마다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양압기의 사용시간 유지 및 수면 구조의 생리적 반응 개선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양압적정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분당 두리이비인후과 이종민 원장은 "코골이 수술은 의료진의 숙련도가 부족하거나 개인의 호흡기 구조를 정확히 파악하지 않은 채 수술을 진행한 경우 심한 통증과 출혈, 이물감은 물론 심한 경우 코골이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며, "수면장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개인별 상태를 철저히 검사하고 적합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더불어 코골이 치료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전문의를 통해 수술을 진행해야 부작용 발생을 최소화한 가운데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