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구안와사는 대표적인 뇌신경 장애 질환 중 하나에 속하는 병이다. 우리 몸에는 총 12쌍의 뇌신경이 존재하는데, 후각신경(I), 시각신경(II), 눈돌림신경(III), 도르래신경(IV), 삼차신경(V), 갓돌림신경(VI), 얼굴신경(VII), 속귀신경(VIII), 혀인두신경(IX), 미주신경(X), 더부신경(XI), 혀밑신경(XII)이 그것들이다.
Advertisement
그렇기에 이러한 구안와사가 유발됐을 경우 안면근육의 마비 및 틀어짐은 물론, 미각소실, 안구건조, 구강건조 등의 증상이 수반돼 나타날 수 있는 것.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매년 20만명에 달하는 인원이 이 안면마비 질환에 노출되고 있다.
Advertisement
구안와사후유증의 경우 본병의 병증은 물론 안면비대칭, 연합운동, '악어의눈물' 등 각종 후유증 증상까지 더해진다. 치료에 수개월에서 1년 이상의 시기가 소요되기까지 하는데, 이러한 구안와사후유증 치료에 핵심적 요소 역할을 하는 것으로는 매선요법이 꼽히고 있다.
Advertisement
이런 매선요법은 자입된 약선(약실)이 안면부의 혈자리를 지속 자극, 피부 재생 및 복원에 도움을 줘, 구안와사, 구안와사후유증, 안면비대칭 등의 치료법으로, 피부 처짐과 탄력 복원 등에서 미용적 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이날 새로이 단아안한의원 강북점으로 개원을 앞두고 있는 장정현 원장은 "안면근의 처짐과 틀어짐은 스스로 복구가 되기 어렵기에, 별도의 치료가 필요한 부분이다"라면서,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구안와사와 구안와사후유증에 있어 활용되는 매선요법에 대해서 보다 체계적으로, 전문적으로 교류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뜻 깊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스포츠조선 doctorkim@sportschso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