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실제로 미국 웨이크 포레스트 의대 연구팀에 따르면, 사균체를 나이 든 쥐에게 투여하자 대사기능의 장애가 발생하지 않았고, 장 누출과 염증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국제학술지 'Nutrients'에 따르면 사균체를 어린이들의 대식세포에 처리한 결과 살균작용, 면역기능, 식세포 작용 등이 향상된 것으로 확인됐다.
Advertisement
그런데 좋은 포스트바이오틱스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사균체의 균종 수를 확인해야 한다. 사균체마다 가지고 있는 효능이 다르기 때문에 사균체 종류가 다양할수록 좋다. 현재 시판 포스트바이오틱스 제품 가운데 사균체의 균종이 가장 많은 것은 6종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사균체 6종 제품을 고르면 보다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Advertisement
아울러 안전한 유산균 섭취를 위해선 화학부형제 유무도 확인해야 한다. 화학부형제는 유산균 원료 가루를 제품화할 때 생산성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첨가하는 화학 성분으로, 한번 체내로 들어오면 배출되지 않아 몸에 쌓이게 된다. 때문에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Advertisement
사균체도 면역력 증진, 염증 감소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유산균과 사균체가 함께 배합된 포스트바이오틱스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좋은 제품을 섭취하려면 사균체 균종 수와 멀티바이오틱스 함유 여부, 화학부형제 사용 여부까지 꼼꼼히 살펴보고 구입하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