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른 교체에 대해서는 "잘 풀리지 않았던 것을 수정하기 위해서"라며 "후반전에 조금 나아졌다. 전반은 영상을 돌려보고 선수들과 깊은 대화로 고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오늘 경기 평가를 해달라.
Advertisement
-후반전 교체의 의미와 노림수는
Advertisement
-한국은 그룹 1위를 한다면 16강전에서 일본 아니면 이라크와 하고 그 이후에는 사우디와 만날텐데 분석하고 있나.
-이기제나 조규성 등 스타팅 일레븐에 문제가 있었던 것 아닌가.
플랜 A의 문제는 없다고 생각한다. 선수 생활을 오래했지만 선수마다 컨디션과 리듬을 찾는 것이 다르다. 대회를 치르다보면 놀라운 활약을 펼칠수도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후반전에 선수들이 경기에 임하는 자세와 태도이다. 최근 7경기, 8경기 치르면서 뒤지고 있는 경기를 하지 않았다. 오늘은 1-0에서 1-2로 뒤집혔다. 예상하지 않았던 상황에서 보여준 투쟁심. 찬스를 많이 만들었다. 저희 선수들이 예쌍하지 못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2-2 만든 것은 높이 사고 싶다. 앞으로 긍정적이 되고 싶다.
-요르단을 평가해달라.
어제 이야기했듯이 요르단은 말레이시아를 상대로 4골을 넣었다. 그래서 공격적인 팀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4골은 충분히 득점을 할 수 있는지 증명했다. 요르단 선수들 개인의 능력이 상당히 뛰어났다. 전반에는 1-0으로 리드를 잡은 상황에서 스스로 느슨해졌다. 요르단이 강했다. 일대일 상황에서 지지 않았고 팀으로서도 저희를 압도했다. 후반에 교체를 통해서 조금 더 좋은 경기를 보였다고 생각한다. 후반전은 우리의 경기라고 생각한다. 요르단 뿐만이 아니라 바레인도 그렇다. 어떻게 운영하고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많이 배우고 있다. 중동 팀들이 경기를 앞서고 있을 때 어떻게 대비하는지를 많이 배웠다. 비슷한 상황이 오면 잘 대처할 수 있을 것 같다. 전반전에 요르단 활약은 칭찬하고 싶다.
-선수단 이름은 화려한데 그에 비해 경기력이 아쉽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경기 준비하기 전에 명단을 보지 않는다. 한 경기 한 경기 준비가 중요하다. 첫 경기를 얼마나 잘 시작하는지가 중요하다. 첫 경기에 3점을 따냈다. 오늘 어쨌든 승점을 땄다. 16강에 진출하면ㄴ서 대회를 치르는 것이 중요하다. 7경기를 다 치르고 싶다. 한 경기 한 경기 봐야한다. 매 경기가 결승전이 될 것이다. 선수들이 경기 치르다보면 기복이 생길 수 있다. 선수들 보고 경기 보고 팀을 어떻게 꾸릴지가 중요하다. 다음 경기 잘 중요하고 16강 진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