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무호스와 같이 탄력 있는 정상 혈관이 고혈압에 계속 노출이 되면 결국 혈관벽이 딱딱해지는 동맥경화가 되고, 높은 혈압은 심장에도 부담이 되기 때문에 심장벽이 두꺼워지고 커지게 된다.
Advertisement
매년 전 세계 약 1000만 명가량이 고혈압으로 인해 사망한다. 저명한 세계적 의학 학술지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204개 국가를 대상으로 286가지의 사망 원인과 87개의 위험 요인을 분석한 결과, 전 세계 사망 기여도 1위 질환은 고혈압이라고 한다.
Advertisement
그런데 혈압은 고정된 수치가 아니다. 잴 때마다 다르고, 하루 중에도 재는 시간에 따라, 혹은 날씨,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계속 변한다.
Advertisement
가정에 혈압계를 두고 자주 측정하는 것이 좋지만, 여건이 되지 않으면 외출 시에 여러 장소에 비치된 혈압계로 틈틈이 재보는 것도 좋다.
생활요법을 통해 약의 용량이나 개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손일석 교수는 "실제로 진료 보던 환자 중 담배를 끊고, 식이, 운동 요법을 통해 건강을 되찾아 혈압약 복용을 중단하고서도 130/80㎜Hg 정도로 혈압을 잘 유지하는 경우도 있다"며 "고혈압 위험인자를 일상생활에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약물치료는 생활요법에 추가되는 치료로 추가적인 강압 효과를 얻는 것이다.
고혈압의 예방은 적극적 유산소 운동, 건강한 식단(저염식, 육류를 피하고 야채 위주), 체중 감량, 금연, 절주 등 건강한 생활 습관 개선으로도 가능하다. 젊은 층은 특히 고혈압 및 심뇌혈관질환 가족력이 있거나 흡연, 비만, 고지혈증 등 심혈관질환 위험 인자를 가진 경우 더욱 고혈압에 대한 관심과 주기적인 측정, 그리고 건강한 생활 습관 유지가 필요하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고혈압 예방 수칙
-지방질 줄이고 야채를 많이 섭취하며 싱겁게 먹는다.
-매일 적당한 운동 통해 체중을 유지한다.
-담배는 끊고 술은 삼간다.
-스트레스를 피하고 평온한 마음을 유지한다.
-정기적으로 혈압 측정하고 의사의 진찰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