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GM은 볼트가 구형 EV 시스템에 맞는 배터리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해 수익성을 기대하기 어려워 단종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제 2025년말 부활이 예정되어 있다.그렇다면 다시 태어날볼트는 어떻게 변화할까.
Advertisement
나중에 더 큰 크기가 필요한 소비자를 위해 크로스오버와 유사한 볼트 EUV가 추가됐다. 2023년 12월 단산할 때까지 볼트 EV와 EUV는 현재 단종된 GM의 65.0kWh 리튬이온 배터리 팩을 장착하고 각각 주행거리 415km, 396km를 기록했다.미국에서 전기차 세금 공제 이후 2만달러대구입이 가능한 유일한 전기차로 대량 판매에 성공했다. 하지만 최대 55kW의 DC 고속 충전 속도가 한계로 지적됐다.
Advertisement
GM은 신형 볼트를 개발하면서 기존 단점 중 일부를 수정하는 방식을 취할 것으로 보인다.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재설계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디자인을 승계하면서 얼티엄 배터리를 장착하고 슈퍼 크루즈(Super Cruise) 같은 첨단 안전장비를 접목하는 대대적인 업데이트 방식이다.
Advertisement
차기 볼트 EUV 디자인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GM이 밝힌 바에 따르면 원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은 소형 크로스오버로 나올 전망이다. 인사이드EV가 그린 예상도는 기존 볼트에최신 쉐보레 블레이저 EV 및 이퀴녹스 EV의 디자인 요소를 추가했다.
그렇다면 2026년형 쉐보레 볼트 EUV 가격은 얼마나 될까. GM은 아직 가격 추정치를 언급하지 않았다. 곧 출시될 이퀴녹스EV 기본 트림인 LT가 세금 공제 전 3만4,995달러부터 시작하는 것을 고려하면 볼트 EUV는 약 3만달러 이하 시작가가 예상된다. 이는 미국에서 생산, 판매하는 전기차 가운데 가장 저렴한 전기차가 될 것으로 보인다.
차세대 볼트 EUV는 단종된 쉐보레 말리부를 생산하던 캔자스 공장에서 생산할 예정이다. GM은 2025년 하반기 차세대 볼트 EUV를 2026년형 모델로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쟁 차량은 내년 북미에 출시될 기아 EV3 및 테슬라 보급형 모델2(가칭)가 꼽힌다.
김태진 에디터 tj.kim@cargu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