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모델 Y 주니퍼(가칭) 부분변경 모델이 2025년 1분기에 중국과 유럽에서 7인승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올해 6월 SNS를 통해 “연내 업데이트된 부분변경 모델 Y를 공개할 계획이 없다”고 잘라 말한 바 있다.
테슬라 모델 Y는 지난해 내연기관차를 합쳐 전 세계 승용차 판매 1위에 오른 최고 희트 차량이다. 하지만 출시된지 올해가 5년째로 올해 상반기부터 점차 판매가 감소하고 있다.
가장 큰이유는 모델 Y가 인기를 끄는 동안 경쟁 업체에서 이를 대체할 만한 신차를 대거 출시해서다. 사실상 부분변경 시기가 온 것이다. 이미 테슬라는 지난해 모델 3 부분변경 신차를 출시하면서 판매 증대에 성공했다. 이어 모델 Y를 대대적으로 개량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중국 내셔널 비즈니스 데일리는 “2025년 1분기에 부분변경 신형 모델l Y가 공개되고 중국과 유럽에서 먼저 판매할 것”이라고 최근 보도했다. 내용을 보면 익명의 테슬라 공급업체 소식통을 인용해 업데이트된 모델 Y가 기존 5인승뿐 아니라 7인승까지 두 가지 스타일로 출시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7인승 모델 Y는 한 때 미국에서만 판매됐다. 모델 Y에서 7인승 옵션을 선택하면 2,000달러(약 270만원)이거나 다른 옵션과 함께 적용하면 1,000달러였다.올해 모델 Y 페이스리프트 프로토타입 테스트카는 여러 곳에서 포착된 바 있다.
테슬라 모델 Y 주니퍼(가칭) 예상 랜더링
그동안 포착된 차량을 통해 유추해보면 모델 Y 부분변경은 지난해 나온 신형 모델 3 업데이트와 상당 부분 유사할 것으로 보인다.전면 및 후면 패시아 및 새로운 휠 디자인이 대표적이다. 아울러 실내에는 스티어링 휠 뒤의 레버를 제거하고 센터 인포테인먼트 화면을 대폭 업그레이드한다.
엠비언트 라이트 등 트림 소재도 바꿀 것으로 추측된다.아울러 기존 딱딱하다고 불평이 나오는 서스펜션도 부드럽게 셋팅할 것으로 기대된다. 승차감에서 악평을 받았던 모델 3도 부분변경을 거치면서 부드럽게 바꿨기 때문이다.
테슬라는 올해 10월 10일 거대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자율주행 로보택시 공개가 그것이다. 이 행사에서 모델 Y 부분변경에 대한 상당 부분 정보도 함께 공개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김태진 에디터 tj.kim@cargu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