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근에는 회복이 빠르고 통증이 적은 스마일라식과 스마일프로가 대세로 자리 잡으며 10명 중 7~8명이 선택할 만큼 대중화되었다. 하지만 평생 써야 할 내 눈을 위한 선택인 만큼, 단순히 남들이 많이 하는 수술을 따라가기보다는 조금 더 똑똑한 기준이 필요하다. 바로 나의 전공과 미래의 직업까지 고려한 맞춤형 수술 계획이다.
Advertisement
반면, 스마일라식이나 스마일프로는 각막 표면을 투과하는 레이저를 사용해 각막 실질만을 교정하므로 표면 손상이 거의 없다. 외부 충격에도 각막이 견고하게 유지되므로 격렬한 운동이나 훈련이 잦은 전공자들에게 안전한 선택이다.
Advertisement
이 경우 수술 시 각막 절개창의 크기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각막 신경 손상을 최소화해야 수술 후 빛 번짐이나 눈부심, 안구건조증 같은 후유증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필자의 안과에서 독자 기술력으로 구현하는 1㎜ 극최소절개 스마일은 각막을 최대한 보존해 통증과 회복 속도는 물론, 수술 후 시력의 선명도까지 높여준다.
Advertisement
시력이 아주 나쁘거나 난시가 심한 학생들은 수술이 어렵다는 이야기를 듣고 낙담하기도 한다. 근시에 난시까지 동반되면 각막을 20~30% 더 깎아야 하기에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방법은 있다. 난시가 심하다면 난시를 먼저 교정한 뒤 스마일 수술을 진행하는 단계적 병합수술을 통해 각막 절삭량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도움말=온누리스마일안과 김지선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