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요한 점은 흡연이 폐암 발병의 절대적인 조건은 아니라는 것이다. 저밀도 단열재, 건축 자재 등에 사용되는 석면물질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폐암 발병 위험이 더욱 높아진다. 주방 조리 연기, 미세먼지 등도 폐암 발병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꼽힌다. 간접흡연 역시 마찬가지다.
Advertisement
게다가 체력, 면역력도 저하되어 기력이 쇠퇴한다. 실제로 암세포에서 생성되는 물질은 폐암 환자에게 식욕부진과 이상 호르몬 생성, 발열 현상을 유발한다. 따라서 체력 및 면역력 저하가 나타나게 된다. 여기에 호흡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돼 건강 이상 증세가 뚜렷해진다. 이는 곧 항암 치료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Advertisement
통합 면역 암 치료는 기존의 치료 과정에서 저하된 체력 및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현대 의학 기술과 한방 치료, 체내 환경 개선, 생활습관 교정을 병행하는 원리다. 주요 방법으로는 면역약침, 면역훈증요법(비훈요법), 면역온열요법 등이 있다. 특히 상대적으로 체력이나 면역력이 약한 여성 폐암 환자에게서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고 알려져 있다.
Advertisement
쑥뜸으로도 불리는 면역온열요법은 기혈 순환 촉진 및 체온 상승에 의한 면역력 증강을 목표로 하는 치료법이다. 체온을 1도 올리면 면역력은 5배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아울러 자율신경계가 활성화돼 혈액순환 및 대사순환이 원활해진다. 또한 통증을 완화시켜 폐암 환자 치료 효율성을 높인다.
장덕한방병원 조성규 원장은 "통합 면역 암 치료는 상호 보완 개념으로 한방 면역 치료를 통해 떨어진 환자의 체력 및 면역력을 개선하여 암 세포 사멸 효율성을 높이는 원리"라며 "또한 항암 치료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어 높은 환자 만족도를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