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과거 '아파트형 공장'으로 불렸던 지식산업센터는 '산업집적법에 따라 지어지는 지상 3층 이상, 공장?사업장 6개 이상의 입주가 가능한 집합건축물'을 말한다. 초기에는 소규모 공장을 운영하려는 제조업체들이 주로 이용했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IT 기업 및 스타트업 임차수요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수익형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Advertisement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지식산업센터 공급 역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는 중이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이 밝힌 지식산업센터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승인 받은 지식산업센터는 총 118개로 지난해 1년 전체 승인치인 117건보다 많아졌다. 공급이 과잉 양상인 만큼 입지와 수요, 상품성을 골고루 따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는 상황이다.
Advertisement
한 수익형 부동산 전문가는 "매머드급 규모의 지식산업센터는 업무와 쇼핑, 주거를 한곳에서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업무 환경을갖춰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는 중"이라며 "다만 다산신도시가 과밀억제권이어서 세제 혜택을 크게 누리지는 못하지만, 과밀억제권에서 시작해 성장관리권역으로 이전 시 법인세 4년간 100% 면제, 이후 2년간 50% 추가 감면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라고 전했다.
Advertisement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이 들어서는 동탄신도시는 인구 40만으로 계획한 수도권 남부 비즈니스 중핵도시로, 경부고속도로와 SRT 동탄역을 중심으로 한 뛰어난 교통망과 더불어 주변 대기업 배후수요를 통해 경기도 내 인구증가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은 국내 시공능력평가 2위인 현대건설이 시공예정에 있으며, 삼성전자의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을 적용해 더욱 화제를 모으는 중이다.
지식산업센터는 5.7m 높은 층고에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적용한 제조형 오피스와 테라스를 통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업무형 오피스 2가지로 나눠 조성된다.또한 경사면을 활용해 부지 내 3개면에 차량 진?출입이 가능하고 주차대수 역시 법정대비 186%인 1,671대를 마련하며,오피스 전체에 공기청정 및 균일한 냉난방이 가능한 삼성전자 시스템 에어컨을 도입해 근로자들에게 최적의 업무 환경을 제공한다.
상업시설의 경우 뉴욕의 자유분방한 거리를 재현한 스트리트몰로 꾸며지며, 입구에는 대형 미디어 파사드 2개를 활용한 다채로운 콘텐츠를 통해 유동인구 확보와 더불어 집객력을 높였다. 현재 멀티플렉스 영화관 '씨네큐(Q)' 입점이 확정된 상태로 볼링 연습장 등 추가 앵커시설 입점도 진행 중이다.
한편,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모델하우스는 한미약품 뒷편인 경기 화성시 동탄기흥로 570-6에 마련되어 있다.이 곳에서는 모델하우스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는데, 그 첫 번째 행사로 오는 26일 토요일 오후 3시부터 특별한 가을음악회 '폴 인 뉴욕'을 개최하고 모델하우스 야간 개장을 실시한다.
가을음악회 1부에서는 필명 빠숑으로 유명한 김학렬 더리서치그룹 부동산조사연구소장의 특별 강연 및 경품 이벤트가 진행되며, 2부에서는 인기가수 홍진영의 특별공연과 행운권 추첨이 이뤄진다. 이와 함께 햄버거, 핫도그, 떡볶이, 오뎅 등 뉴욕과 한국의 정서를 느낄 수 있는 먹거리들도 무료로 제공한다.